유엔 총회 기간인 다음 주 뉴욕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북한 인권 관련 장관급 회의는 사실상 미국의 주도로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이번 회의를 직접 주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16일 "미국이 일종의 생각이 비슷한 국가들을 모아서 이번 회의를 개최하는 것"이며 "관심을 공유하는 국가들이 참여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케리 장관이 회의를 주재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회의는 내주 후반부인 오는 25∼26일께 개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는 케리 장관 이외에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유럽 일부 국가의 장관 등이 참석하는 방안이 협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이클 커비 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위원장의 출신국인 호주의 참석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참석 규모는 5∼6개국 안팎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참가국들은 현재 구체적인 일정과 의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COI의 지난 2월 조사 결과 발표 이후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제고하는 차원의 논의가 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인권이 미국의 대외정책 '가치'와 관련된 문제로서 그 자체로 갖는 함의를 간과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 미국 전문가는 "압박과 대화라는 투트랙 접근의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