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욱 삼성문화인쇄 사장(왼쪽 두번째)이 직원들과 함께 인쇄한 제품을 검사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조병욱 삼성문화인쇄 사장(왼쪽 두번째)이 직원들과 함께 인쇄한 제품을 검사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패션 화보’나 ‘도록(圖錄)’ 등 고급 인쇄물을 찍는 삼성문화인쇄는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공장 가동률이 50%를 밑돌 정도로 일감이 없었다. 인터넷과 모바일 등 새로운 매체에 밀려 인쇄물이 줄어든 데다 원화 강세로 그나마 찾아오던 일본 등 해외 바이어들의 발길까지 뜸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반기 들어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지난 2, 3년간 과감한 설비투자로 최신 인쇄설비를 갖추고 고품질 인쇄물을 만든다는 소문이 돌면서 주문이 몰렸기 때문이다. 임직원들은 주말을 반납한 지 한 달이 넘었다. 이번 추석 연휴에도 대체휴일인 10일에 출근하기로 했다. 삼성문화인쇄 창업주 조영승 회장(80)과 아들 조병욱 사장(49)의 ‘뚝심 투자’가 빛을 발한 것이다.

◆연매출 버금가는 과감한 투자

2일 오전 찾은 서울 성수동 본사에선 50여명의 직원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었다. 조 사장은 “납기를 맞추려면 24시간 공장을 가동해도 빠듯하다”고 말했다.

삼성문화인쇄의 공장이 쉴 새 없이 돌아가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다른 인쇄업체들은 사업 규모를 줄이거나 업종을 아예 바꾸기까지 했는데, 이 회사는 정반대로 대대적인 설비투자를 했다. 딱딱한 표지의 책을 만들 수 있는 스위스 뮬러마티니 장비를 2012년에 20억원을 주고 샀다. 작년에는 페이지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엮어 풀칠까지 일괄 처리하는 장비를 사는 데 20억원을 추가로 썼다. 50억원 안팎인 연매출에 버금가는 투자를 최근 3년간 단행했다.

◆불량 감소·납기 단축

투자에 따른 효과는 곧바로 나타났다. 불량률이 급격히 떨어졌다. 과거에는 외주 가공을 맡기느라 인쇄물을 이리저리 옮기는 과정에서 찢김이나 잉크 번짐 등의 현상이 종종 나타났는데, 이런 불량이 사라졌다.

공정을 바꾸는 데 들어가는 시간이 줄면서 납기도 단축됐다. 조 사장은 “과거에는 1주일 걸리던 일이 사흘이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일괄생산 체제를 구축하면서 품질 개선과 납기 단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다.

생산품종의 다양화, 소량 주문 등 최근 인쇄업계의 트렌드에도 대처할 수 있게 됐다. 광고대행사나 디자인회사, 대기업 등 거래처가 최근 늘어난 것도 이 영향이 컸다. 한 번 거래한 고객이 다른 고객을 소개해주는 식으로 신규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

조 사장은 “인쇄물 품질이 좋아지고 납기일을 잘 맞추다 보니 거래처의 만족도가 크게 올라갔다”며 “지난 상반기에 못했던 물량까지 하반기에 해서 매출을 상반기 대비 두 배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영업비는 점심 밥값 정도만 허용

창업주인 조 회장은 업계에서 ‘근검절약’으로 유명하다. 회사 7층 식당 한편에 마련한 체력단련장은 조 회장과 직원들이 인근에서 주워온 운동기구들로 꾸렸다. 보기에는 낡았지만 작동하는 데는 문제가 없는 것들이다. 1층에 있는 분수대는 주위에서 돌을 주워와 조성한 것이다.

조 회장은 자가용도 없이 서울 용산 자택에서 회사까지 50분 정도를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한다.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일하고 월급으로 한 달에 200만원가량을 받아간다. 최대주주지만 1956년 창업 이래 현금배당은 이제껏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다.

아들인 조 사장도 마찬가지다. 회사 전체 영업비가 한 달에 100만원이 채 안 될 정도로 비용을 통제하고 있다. 골프나 술 접대는 이 회사에서 꿈도 못 꾼다. 점심 밥값 정도만 영업비로 허용하고 있다.

이런 조 회장과 조 사장을 잘 아는 사람들은 삼성문화인쇄가 장비를 사는 데 50억원 가까이 쓴다고 했을 때 ‘판단력이 흐려진 것 아닌가’ 우려했다고 한다.

조 사장은 이에 대해 “부친이 개성 피란민 출신으로 화장지를 나눠 쓸 만큼 근검 정신이 투철하지만 회사에 필요한 장비는 제일 좋은 것을 써야 한다는 확고한 철학을 갖고 있다”며 “사업영역을 확대해 불황을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