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3일 하루로 예정된 총파업을 강행하기로 했다.

2000년 이후 14년 만의 금융권 총파업이다.

금융노조는 2일 오후 중구 다동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 돌입을 선언했다.

노조는 3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하라는 투쟁명령을 이날 오전 전 지부에전달했다.

파업 참가 조합원은 3일 목동종합운동장에 모여 파업 집회를 열 예정이다.

노조는 회견문에서 "10만 금융노동자들은 관치금융 철폐와 임단협 투쟁 승리를 위해 총파업에 돌입키로 했다"며 "요구사항과 현안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9·3 총파업을 시작으로 10월과 11월에 걸쳐 2, 3차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노조는 ▲비정규직·무기계약직 차별 철폐 ▲모성보호 및 양성평등 실현 ▲정년연장, 통상임금 문제 해결 ▲성과문화 척결 등을 산별 임단협 요구사항으로 내걸고 있다.

이밖에 ▲외환은행 노사정 합의 준수 ▲KB금융 낙하산 인사 문제 해결 ▲금융공기업 정상화대책 저지 ▲NH농협 신·경분리 부족자본금 지원 등 지부별 현안 해결도 촉구하고 있다.

노조는 3일 총파업에 37개 지부 조합원 6만5천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노조는 지난 4월부터 18차례에 걸쳐 임단협 교섭에 나섰으나 성과가 없자 교섭결렬을 선언했고, 지난달 23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종료되고서 총파업을 결의했다.

앞서 금융노조는 2000년 7월 정부 주도의 인위적 합병에 반대하며 24개 사업장, 6만5천여명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벌인 바 있다.

한편, 금융노조의 총파업에도 일선 은행 영업점은 대부분 정상 운영될 것으로 은행들은 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p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