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회의후 167일만에 열려, "규제개혁추진 점검하고 국민 현장건의 청취"
일반인 포함 150여명 참석 생방송 진행될듯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 달 3일 오후 제2차 규제개혁 장관회의 겸 민관합동 규제개혁 점검회의를 주재한다고 청와대가 29일 밝혔다.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지난 3월20일 열렸던 1차 회의와 마찬가지로 박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의 규제개혁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다양한 국민의 현장건의를 듣고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월호 참사 등의 여파로 167일만에 열리는 2차회의는 당초 지난 20일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1차 회의의 과제가 해결되지 않는 등 준비부족 탓에 박 대통령이 연기를 지시하면서 이날 열리게됐다.

민 대변인은 "1차회의 이후 각부처가 추진중인 규제비용총량제나 기존 규제 10% 감축, 미등록 규제발굴 및 정비, 네거티브 규제방식 전환 등 1차회의에서 취합한 현장건의 과제 52건과 손톱밑 가시 92건의 추진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국민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대폭 향상된 새로운 규제포털도 시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토지 이용 및 건축과 인터넷경제, 농업 등 경제활성화를 위한 핵심분야 규제개혁 방안을 관계부처가 보고하고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7시간이 넘는 생방송 마라톤회의로 열렸던 1차회의와 마찬가지로 2차회의도 기업과 소상공인, 국민의 다양한 규제개선건의를 듣고 논의하는 토론절차가 마련됐다.

2차회의도 생방송되는 가운데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는 각 부처장관과 주요 경제단체, 규제개혁위민간위원, 전문가, 기업인, 소상공인, 일반인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규제개혁 장관회의에 나와서 이런 이런 이유로 못했다고 변명하면 곤란하다", "다 동원을 해서 해결해야지 변명으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지난 5개월 동안 최선을 다했나" 등 격한 어조로 규제개혁 작업의 지지부진을 질타했다.

박 대통령은 규제개혁의 속도감있는 철폐없이 경제활성화와 민생경제 회복은 요원하다는 위기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실제 박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지난 5개월 동안 최선을 다했나.

우리한테 시간이 없다는 것을 오늘 우리 모두가 마음에 새겨야 한다"며 "경제를 살려야 하는 골든타임이 있다고 하면서 내년에 할 건가.

내후년에 할 건가"라고 우려감을 감추지 않았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지난 1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규제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공무원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면제토록 하는 방안을 재추진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