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개포동 개포주공 6단지와 7단지 입주자 대표회의는 지난 21일 개포주공 5~7단지의 통합 재건축을 주제로 회의를 열었다. 다음달에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통합 재건축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재건축 사업통합이 성사될 경우 개포주공 5~7단지는 4000가구에 이르는 초대형 단지로 재건축될 전망이다. 협력 업체가 준비한 설명회 안에 따르면 1983년 입주한 15층 아파트 단지는 용적률 300%를 적용해 최고 35층 높이의 고층 아파트로 탈바꿈한다.

개포6단지 입주자 대표회의 관계자는 “통합 재건축이 재건축 수익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충분한 논의를 통해 단지 간 협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뭉치면 '미니 신도시'급…개포주공 5·6·7단지 통합 재건축 추진
◆잠원동 한신4지구도 통합 재건축

서울 강남권에서 여러 단지를 하나로 묶어 재건축하려는 단지들이 줄을 잇고 있다. 양재천을 사이에 두고 타워팰리스를 마주보는 중층 단지인 서울 개포동 경남(678가구)·현대1차(405가구)·우성3차(416가구) 아파트는 올초 강남구청의 안전진단을 통과한 데 이어 현재 통합 재건축을 논의 중이다. 서로 맞닿아 있어 통합해서 재건축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잠원동 한신4지구의 신반포8·9·10· 11·17차 등 5개 단지의 통합 재건축도 빠르게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달 통합추진위원회 운영규정을 마련한 데 이어 현재 통합재건축추진위원회 위원장과 감사 등 조합 임원 선출을 위한 후보자 등록을 받고 있다. 이르면 다음달 열리는 주민총회에서 통합추진위가 출범할 전망이다.

반포동 신반포1·3·15·23차와 반포경남 등 이웃한 5개 단지도 총 5000여가구를 건립하는 통합 재건축을 논의하고 있다. 이미 착공한 ‘반포 아크로리버파크’(신반포1차)에 나머지 단지를 통합하는 방식이다.

한형기 신반포1차 조합장은 “통합할 경우 대규모 조경·주민편의 시설 설치, 입체적인 스카이라인 조성 등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특별건축구역 지정에 따른 층수 규제 완화 인센티브도 기대할 수 있다”며 “2~3년 전만 해도 주민 다툼으로 한 단지를 쪼개서 재건축하는 사례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었지만 최근 들어선 내부 통합을 넘어 이웃한 다른 단지와 합치려는 것이 큰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조망권 등 조합원 이해 조정이 관건

서울시와 일선 구청은 통합 재건축 움직임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통합 재건축은 주민들의 자치에 맡겨진 문제”라며 “단지 간 통합이 이뤄지면 도시 계획을 큰 틀에서 조정할 수 있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넘어야 할 산도 많다고 지적한다. 무엇보다 지하철역과의 거리, 대지지분, 평형, 위치, 조망권 등이 달라 이해 관계를 조정하기가 쉽지 않다. 신반포3차 등 상당수 단지는 같은 단지 안에서도 평형에 따른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분쟁이 발생해 10여년간 사업이 제자리걸음을 했다.

인허가 절차가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단지마다 재건축 진행 속도가 다른 까닭이다. 통합하면 처음부터 다시 인허가 절차를 밟아야 한다.

단지 규모가 커질 경우 교통영향평가, 경관심의 등의 규제도 늘어난다. 서울시와의 용적률, 기부채납 등에 대한 협의 과정도 만만치 않다.

박상언 유앤알컨설팅 대표는 “재건축 추진 아파트 단지가 통합되면 규모에서 오는 이점과 인허가 인센티브 등을 통해 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다”며 “다만 통합 논의가 나오는 단지는 대부분 재건축 초기 단계여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성근/이현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