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20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족들이 전체총회에서 여야가 재합의한 세월호특별법을 반대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안타깝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유족들이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특별법 마련을 요구한 데 대해서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면서 유족들이 여야가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특별법을 마련할 것을 거듭 요구한 데 대해선 "세월호 유가족의 수사권, 조사권 요구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단언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피해자가 직접 수사를 한다고하는 것은 철저하고 객관적인 진상규명을 위해서도, 현행 사법체계의 기본원칙에도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박대출 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여야 재합의안이 유가족 총회에서 거부돼 참으로 안타깝다"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을 (여야의) 재합의대로 처리해야 하는 책무를 끝까지 포기해서는 안 될 것이며 그래야만 세월호 사고의 진상 규명도, 재발 방지의 길도 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이제 파국을 막는 길은 민생법안의 우선 처리밖에 없다"며 "세월호 특별법과 경제살리기 법안의 분리 처리는 세월호 정국의 늪에서 빠져나와 미래로 가는 유일한 출구로 경제살리기의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