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에서 출마 지역은 다르지만 같은 사업을 공약(公約)으로 내걸고 당선된 지방자치단체장들은 공약 이행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어느 한 지자체가 공약 이행에 성공하면 다른 쪽은 ‘공약(空約)’이 되는 까닭이다.

한쪽은 '空約' 된다…중복 公約 지자체장들 사활 건 경쟁
영남권신공항 건설사업이 대표적이다. 영남권신공항은 영남권 지자체들을 2개 진영으로 나눴다. 한쪽은 밀양 유치를 추진하는 대구시와 경북도, 다른 한쪽은 가덕도 건설을 밀고 있는 부산시다. 2011년 3월 이 사업을 백지화한 국토교통부는 최근 재검토에 착수했다.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경남 등 영남권 5개 시·도의 교통국장들과 만나 신공항 건설 방향에 대한 정부 안을 공개하면서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영남권 거점 공항이 되려면 가덕도보다는 밀양이 지리적으로 유리하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그러나 지방선거와 ‘7·30 재보궐 선거’ 모두 부산지역에서 여당인 새누리당이 승리하면서 분위기가 바뀌는 양상이라는 것이 해당 지역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직을 걸고 유치하겠다”며 선거 운동을 벌인 서병수 새누리당 후보가 무소속 오거돈 후보를 이겼고, 영도가 지역구인 김무성 의원이 당 대표로 선출된 점도 부산에 힘을 실어주는 요인이다.

국토부는 이르면 이달 신공항 건설을 위한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다음달 입지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에 대해 대구시는 “부산지역 표심에 대한 보상으로 영남권신공항을 가덕도로 결정할 경우 대구 경북지역 민심이 폭발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가덕도나 밀양 어느 한 곳으로 신공항 부지가 결정되면 서병수 부산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 중 한 명은 공수표를 날린 셈이 된다.

미래창조과학부가 1473억원을 들여 지을 계획인 원전시설해제기술종합연구센터도 부산시 울산시(김기현 시장) 경북도(김관용 지사)가 3파전을 벌이고 있다. 대전시(권선택 시장)는 KTX 호남선이 서대전역을 경유토록 추진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충북(이시종 지사)과 호남지역은 반대하고 있다.

서울~세종시 간 제2경부고속도로 사업도 충북도는 반대, 대전시 세종시(이춘희 시장) 충남도(안희정 지사)는 찬성이다. 이들 사업도 어느 한쪽이 관철하면 다른 쪽은 실패한 공약으로 결론이 나게 된다.

박기호 선임기자/부산=김태현 기자 kh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