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택 채권단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재개하기로 했다.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팬택이 ‘구사일생’의 기회를 잡게 됐다. 다만 정상화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31일 채권단 관계자는 “산업은행을 비롯해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의 동의로 팬택의 워크아웃 재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워크아웃은 채권단의 75% 이상(채권액 비율 기준)이 동의하면 진행할 수 있다. 산업은행의 채권 비율은 41.2%, 우리와 농협은 각각 30.8%, 14.9%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3000억원을 출자 전환하고 2018년까지 원금 상환 유예, 이자율 인하, 10 대 1 무상감자 등 경영정상화 방안 이행에 나선다. 채권단 관계자는 “지금 상황에서 자체생존은 어렵고 매각이 최선의 해결책”이라며 “인수합병 시장에 내놓을 만큼 정상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상화 과정은 힘겨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자금난이 계속되고 있어서다. 팬택은 현재 현금이 바닥난 상태다. 이날 채권단은 신규 자금 지원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통신사들도 팬택 제품 구매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팬택은 최근 통신 3사에 휴대폰 20만대(약 900억원) 구매를 요청했다가 거절당하기도 했다. 통신사 관계자는 “아직 50만여대(3사 합산)의 휴대폰이 재고로 쌓여 있다”며 “팬택 제품을 안 사겠다는 것이 아니라 시장 상황과 재고 수준에 맞춰 순차적으로 구매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팬택은 자금이 고갈돼 이달 들어 협력사 대금 결제는 물론 임직원 임금도 지급하지 못하고 있다. 공장 가동은 멈췄다. 부품을 구입하지 못하고 있어서다. 채권단이 신규 자금을 투입하거나 통신 3사가 제품을 구매해주지 않으면 자금난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팬택이 구사일생으로 산소호흡기를 달게 됐지만 생존 가능성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박종서/전설리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