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일본 도쿄도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일본 도쿄도지사와 악수하고 있다.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5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도쿄도지사는 이날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을 면담하면서 아베 총리가 최근 자신에게 “박 대통령과 만나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달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또 “한·일 관계는 매우 중요한 관계로 이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자신의 조언에 아베 총리가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마스조에 지사가 전달한 아베 총리의 구두 메시지를 들은 뒤 “올바른 역사인식이 기초가 되지 않고는 진정한 신뢰관계로 나아가기 어렵다”며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진정한 신뢰관계를 쌓아 양국관계를 견고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토는 국민의 몸이고, 역사는 국민의 혼”이라며 “혼이 상처를 받으면 근본이 흔들린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일본 정부가 역사 왜곡 문제와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밝히기 전에는 양국 관계 개선이 쉽지 않을 것임을 강조한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의 역사가 국민의 혼(魂)이라는 발언은 최근 일본 정부의 과거사 왜곡 시도가 우리 국민에게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며 “단순히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보다는 역사인식 개선이 더욱 중요하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朴 "역사는 국민의 魂…상처땐 근본 흔들려"

박 대통령은 마스조에 도쿄도지사를 면담하면서 여러 차례 역사인식 문제를 거론했다. 박 대통령은 “위안부는 두 나라 사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여성 인권에 관한 문제”라며 “진정성 있는 노력으로 잘 풀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일부 일본 정치인의 부적절한 언행이 양국 관계에 어려움을 가중시켜 왔다”며 “특히 역사문제가 그 중심에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일본 내 일부 단체의 반한 시위에 대해서도 “이웃 국민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일본의 국제적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이에 대해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이러한 증오 발언이 계속되면 올림픽을 개최할 수 없다는 각오로 도쿄에 거주하는 한국인 등 외국인의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다만 “정치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두 나라 간 교류는 양국민 간 우정과 신뢰 증진에 도움이 된다”며 “풀뿌리 차원의 지방자치단체 간 교류는 양국 협력의 저변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마스조에 지사에게 도쿄 내 한국학교 건립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일본 수도권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 중 취학 연령에 해당하는 청소년이 1만5000명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도쿄에 한국학교가 하나밖에 없어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굉장히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고 한다”며 “특히 부지 확보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는데 도쿄도 차원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전력을 다해 새 한국학교 건립이 성사되도록 확실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스조에 지사는 도쿄도지사 명패에 한글 이름을 병기할 정도로 대표적인 지한파 인사로 꼽힌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마스조에 지사는 대학교수와 정치평론가 등을 거쳐 2001년 참의원으로 중앙정계에 입문했고, 이후 아베 내각의 후생노동상 등을 지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