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를 통해 본 '人災 막기 위한 人材 검증 팁‘
“인사가 만사가 되느냐 또는 망사가 되느냐는 종이 한 장 차이.” 이는 우리나라 대통령이 임명하는 행정부 최고위 공직 후보자에 대한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 그동안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를 증명 합니다. 현 정부 2기 내각 구성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특히 그랬다는 분석이 제기되는데요.

헤드헌팅 전문업체 HR코리아의 허헌 대표는 “이번 인사청문회와 기업의 인재 채용 과정이 매우 닮았다”고 평가했습니다. 후보자의 최초 선발과 레퍼런스 (사실관계 및 평판) 확인과정, 심지어 탈락까지도 비슷하다는 게 그의 지적입니다.

때문에 국내 기업들은 이번 인사청문회의 실패 사례에서 인재 人災를 막기 위한 인재 人材 검증의 ’팁‘을 찾을 수 있다고 허 대표는 강조했습니다.
인사청문회를 통해 본 '人災 막기 위한 人材 검증 팁‘
♣직무와 역할에 부합하는가? [과거 경력] = 대쪽 같은 성품의 청렴한 검찰 고위직 출신 대법관이라는 평을 받고 있던 후보자 A씨. 그는 변호사로서 지난 몇 개월 간 수임한 사건의 수임료가 지나치게 높아 전관예우에 따른 수임이 아니냐는 문제가 불거져 인사청문회를 목전에 두고 자진 사퇴했다.

A씨는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을 적임자로 평가됐지만 되레 자신의 ‘잘못된’ 관행으로 이득을 봤다는 의혹을 살 수 밖에 없는 과거의 업무경력이 문제점으로 부상한 케이스.

기업도 마찬가지다. 어떤 문제를 개선키 위해 새로운 사람을 찾고 있는데 후보자 역시 비슷한 과거 이력을 갖고 있다. 굳이 많은 비용을 들여서 새로운 채용과정을 거칠 이유가 없는 셈. 기업들은 이 사람의 과거 업무내용이 사실인 지 여부와 채용 희망 직무에 맞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이유다.

♣조직의 정서에 부합하는가? [성향과 사고방식, 대인관계] = 후보자 B씨의 지명은 기존 인사방식에서 벗어난 색다른 차원의 접근이었다. 그러나 B씨는 역사의식 논란으로 엄청난 이슈와 논란 속에 결국 스스로 물러났다. 국민정서가 반영된 결과다.

특히 기업의 경우 어떤 조직에 새로 편입되는 이는 대다수 구성원이 가진 정서를 파악하고 교감할 수 있어야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특히 리더 역할을 하는 지위라면 더욱 구성원의 정서를 잘 가늠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후보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 관계도 꼭 확인할 요소다. 아무리 올바른 생각과 같은 정서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비상식적이거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조직에 융화될 수 없다. 평소 주인공의 성향과 주변인과의 관계 형성의 확인을 반드시 해야 할 조건이다.

♣해당 직무를 수행할 역량이 있는가? [성과 부풀리기]= 후보자 C씨의 경우 논문 표절과 언론기고문 대필 의혹은 해당 직책에서 절대 거론돼선 안 될 문제였다. 또 정책에 대한 질문에도 제대로 된 답을 내놓지 못해 자질논란 끝에 역시 자진 사퇴했다.

이는 사소하다고 생각하고 관례로 취급한 문제들이 포지션에 따라 예민한 문제로 되돌아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해당 인재가 얼마나 직무를 잘 해낼 수 있는 지에 대한 평가는 함께 일해보지 않고서는 도저히 알 수 없다. 까닭에 ‘평판조회’의 중요성이 대두된다.

♣거짓정보를 어떻게 걸러낼 것인가? [학력 경력 사건사고] = 후보자 D씨는 음주운전 이력, 위증논란 및 인사청문회기간 중 잘못된 처세에 대한 숱한 논란을 낳았다. 특히 위증논란이 문제로 꼽혔다. 털어 먼지 안 나는 사람은 없다고 한다. 하지만 있었던 일이 없었던 일로 둔갑하지는 않는다.

기업의 인재 채용과정을 보면 후보자가 과거 자신 오점을 가리기 위해 시작한 작은 거짓말이 나중에 각종 증명서를 위조하는 식으로 커지는 경우가 매우 잦은 편이다. 화려한 스펙과 언변에 가려 진짜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다. 사전에 철저하게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말해지는 진짜 이유다.[이미지=스마트폰 촬영]

한경닷컴 뉴스국 윤진식 편집위원 jsy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