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사는 ‘한경 포커스TV' 영상취재가 병행됐습니다.(문화레저팀 영상취재파트 plustv@hankyung.com)
지난 13일 영종도 스카이72골프클럽에서 열린  ‘야마하·한국경제 2014KPGA선수권대회’에서 '무명 신화'로 돌풍을 일으키며 최종라운드 단독 2위로 경기를 마친 문경준 프로가 아쉬움을 뒤로한 채 환하게 웃고 있다. 유정우 기자/ 사진= 이상준 PD klesj@hankyung.com
지난 13일 영종도 스카이72골프클럽에서 열린 ‘야마하·한국경제 2014KPGA선수권대회’에서 '무명 신화'로 돌풍을 일으키며 최종라운드 단독 2위로 경기를 마친 문경준 프로가 아쉬움을 뒤로한 채 환하게 웃고 있다. 유정우 기자/ 사진= 이상준 PD klesj@hankyung.com
[유정우 기자] "사실 전날 미국에 있는 (최)경주 선배께 전화드렸어요. 코 앞에 온 메이저 챔피언의 기회를 어떻게 해야 살릴 수 있겠냐고...(웃음). '마음만 비우면 돼'라고 하시더라구요. 우승컵은 잡으려 하면 더 도망간다구요. 제가 마음을 못 비웠던 것 같아요."

국내 최고 권위와 전통을 자랑하는 메이저대회인 '야마하·한국경제 2014 KPGA선수권대회'(총상금 10억원·우승상금 2억원)가 지난주 막을 내렸다. '연습생 신화'로 생에 첫 우승 도전에 나선 문경준(32)과 코리안투어의 유일한 외국인 선수인 매슈 그리핀(31)의 최종 라운드 맞 대결은 그리핀의 압승으로 끝났다.

경기후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챔피언 그리핀에게 쏠렸지만 대회장을 찾은 수 많은 갤러리들은 문경준의 선전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대학교 2학년 때 전공도 아닌 교양과목으로 골프를 처음 접한 그는 지난 2006년 시작해 2009년까지 대회 코스였던 스카이72GC를 대표하는 '늦깍이 연습생' 출신이다.

지난 13일, 경기를 마친 문경준은 '스마일 맨'이라는 애칭 답게 역시나 밝은 표정이었다. 코 앞으로 스쳐간 메이저 우승컵의 아쉬움보다는 남아 있는 하반기 투어에 대한 강한 자심감이 앞섰다. 메이저 중에 메이저인 '2014 KPGA선수권대회대회' 2위를 차지한 준비된 챔피언 문경준과 그에 아내 곽미은씨를 '한경 포커스TV'가 만나봤다. 다음은 일문 일답.

▷많이 아쉬울 것 같은데, 대회를 마친 소감은.
"(이하 문경준 프로) 네. 솔직히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전반이 잘 풀렸으면 해볼만 했을 텐데, 그 부분이 가장 아쉽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후반홀에 버디가 많이 들어갔고 마지막 마무리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공동선두로 최종라운드를 티오프 했는데, 경기전 어떤 마음가짐으로 임했는지.
"사실 전날 미국에 있는 (최)경주 선배께 전화드렸어요. 코앞에 온 메이저 챔피언의 기회를 어떻게 해야 살릴 수 있겠냐고...(웃음). '마음만 비우면 돼'라고 하시더라구요. 경기전 오늘은 다른 건 생각하지 말고, 아무리 긴장되도 소중한 하루를 재미있게 즐기자고 생각했는데 아무래도 긴장 탓에 잡념이 많았던 것 같고 초반 플레이도 잘 안 됐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오늘 가장 아쉬운 승부처가 있었다면, 어떤 홀을 꼽을 수 있을지.
"후반부 14번 홀에서 기회가 있었습니다. 거기서 버디를 잡았어야 하는데, 흔들렸습니다. 17번 홀에서도 기회를 살렸다면 저도 그렇고 보시는 갤러리 분들도 그렇고, 좀 더 재미 있고 박진감 넘치는 라운드를 보실 수 있었을 것 같은데 아쉬웠습니다. 긴장한 탓에 퍼팅을 약하게 보냈던 게 아쉽습니다."

▷오늘 챔피언조에서 같이 라운드한 매슈 그리핀 선수, 어땠나요.
"예. 그리핀은 참 훌륭한 선수입니다. 지난 2012년, 2013년 부터 한국에서의 큰 시합에 우승도 차지했고 기복 없는 플레이가 장점인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호주에서도 잘 하는 선수였고, 동반라운드는 처음인데 잘 친다는 건 익히 알고 있었지만... 특히 오늘 샷들은 불 붙 듯 던지면 들어가는 분위기였죠(웃음)."

▷경기전 가족들의 격려 메세지가 있었을것 같은데, 소개 좀 해달라.
"사실 이번주 시합을 위해 집을 나설 때 의도적이진 않았지만 휴대폰을 두고 왔습니다. 중요한 대회다 보니 전화로라도 격려 해주시려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전화도 못 받고 메시지도 전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따로 응원 메세지를 받은 건 없었습니다."

▷오늘 눈에 띠는 빨간 바지를 입고 나왔는데, 특별한 의미가 있었는지.
"뒤쪽 종합스코어보드를 보면 버디일 때 붙이는 숫자판이 빨간색입니다. 마음을 비웠어야 하는데 버디를 많이 하자는 생각에서 빨간 바지를 챙겨 입었습니다. 그래도 결과적으로 봤을 때 조금 아쉽긴 하지만 소중한 경험 한 것 같아 자신감을 얻는데는 크게 도움될 것 같습니다."
문경준 프로 아들 문지우군과 문 프로, 아내 곽미은씨가 경기를 마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한경DB
문경준 프로 아들 문지우군과 문 프로, 아내 곽미은씨가 경기를 마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한경DB
▷응원하는 팬들의 탄성이 대회장에 가득했는데, 팬들에게 한마디 해준다면.
"넵, 안녕하세요. 문경준 프로입니다. 응원해주신 모든분들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번 시합에서 조금 아쉽게 됐지만, 자신감도 붙었고 컨디션도 좋은 만큼 앞으로 좀 더 다듬어서 남은 후반 투어엔 조금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남자프로골프에 많은 관심 가져주시면 큰 힘 될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음 시합장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시작부터 마음을 졸였을 것 같은데, 어떤 마음으로 응원을 하셨는지.
"(이하 문프로 아내 곽미은씨) 마음을 비우고 그냥 알아서 잘 할 것이란 믿음으로 마음 속으로 응원했습니다. 우승이란 건 할 때가 되면 하겠지 라고 편하게 생각하면서, 기도하고 응원했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남편이 본인 스스로 만족하는 경기를 펼쳤으면 하고 기도했습니다."

▷대회 마친 문경준 프로에게 응원의 한마디 해주신다면.
"(문)지우 아빠. 지금까지 너무 잘 해왔으니까 앞으로도 지금처럼 늘 열심히 환하게 웃는 스마일 맨이 되기를 바랄께요. 지우아빠, 파이팅! 문 프로에게 기대와 관심 보여주신 모든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영종도= 유정우 한경닷컴 기자 seeyou@hankyung.com
영상=이상준 PD kle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