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1조 UAE 플랜트 수주
현대건설은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수전력청이 발주한 9억8799만달러(약 9900억원) 규모의 미르파 민자 발전·담수 플랜트 공사를 수주했다고 3일 발표했다. 현대엔지니어링, 이탈리아 터빈 생산업체인 안살도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아랍에미리트에서 처음으로 따낸 발전·담수 플랜트 공사다. 현대건설 지분은 72.4%, 현대엔지니어링 지분은 약 8%다.

이 사업은 아부다비 남서쪽에서 110㎞ 떨어진 곳에 기존 미르파 플랜트 개·보수를 포함해 총 1600㎿급 발전설비와 하루 5250만갤런의 담수를 생산할 수 있는 플랜트를 짓는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31개월이며 현대건설은 설계와 구매, 시공, 시운전 등을 모두 담당한다.

현대건설은 카타르 라스라판C 발전·담수 플랜트를 비롯해 국내외에서 쌓은 시공 경험 등을 앞세워 이번 수주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민자 발전시장 1위 업체인 프랑스 에너지기업 GDF수에즈 그룹이 디벨로퍼로 참여하고 있어, 현대건설이 시공 능력을 입증할 경우 향후 추가 공사 참여 가능성도 높다는 분석이다.

김승호 현대건설 전력사업본부장은 “중동시장에서 다수의 민자 발전·담수 플랜트 사업의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동안 쌓은 시공능력을 발휘해 추가 공사 수주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현대건설의 올해 해외수주 누적금액은 67억1231만달러로 늘어났다. 2010년 이후 매년 100억달러 이상의 해외 공사를 수주해 오고 있는 현대건설은 올해 해외 수주목표를 110억달러 이상으로 잡고 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