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P 남방한계선을 순찰하는 군장병들. 한경DB
GOP 남방한계선을 순찰하는 군장병들. 한경DB
軍, 진돗개 '하나', 소총·실탄 갖고 달아난 병장 추적…부상자 후송
날 어두워 주변에 숨어 있을 가능성…군·경찰 도내 전역 검문강화


김귀근·이종건·이재현 기자 = 동부전선 최전방 GOP(일반전초)에서 경계근무를 마친 병장이 동료 병사들에게 총기를 난사해 5명이 숨지고 7명이 다치는 참극이 벌어졌다.

총기를 난사한 병사는 K-2 소총과 실탄 60여 발을 소지하고 무장 탈영해 군 당국이 추격 중이다.

이번 참사는 2005년 6월 경기도 연천의 전방초소 내무반에서 병사가 수류탄 1발 던지고 소총을 난사, 동료 장병 8명이 사망하고 2명이 중상을 입힌 참극 이후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총기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 사건 발생과 피해 상황
22일 육군에 따르면 지난 21일 오후 8시15분께 강원 고성군 간성읍 동부전선 육군 모 부대 GOP에서 경계근무 중이던 임모 병장이 동료 병사들에게 K-2 소총 10여 발을 난사했다.

이 사고로 병사 5명이 숨지고 7명이 다쳤다.

사망한 장병은 김모 하사를 비롯해 상병 2명, 일병 1명, 이병 1명 등이다.

부상자 7명 중 중상자 2명은 군 헬기로 국군 수도병원과 강릉 국군병원 등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나머지 경상자 5명은 강릉 아산병원 등 민간 병원으로 옮겨졌다.

◇ 총기 난사 후 무장 탈영
임 병장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오후 7시55분까지 주간 경계근무를 마치고 복귀한 직후 소초 인근에서 총기를 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임 병장은 실탄 75발과 수류탄 1발을 소지하고 있었다.

임 병장은 무기를 반납하기 전에 부대원을 향해 실탄 10여 발을 난사한 뒤 수류탄 1발도 투척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군 당국은 밝혔다.

난사 직후 임 병장은 K-2 총기와 실탄 60여 발을 소지하고 무장 탈영해 군 당국이 추적 중이다.

육군의 한 관계자는 "임 병장이 주간 근무를 마치고 생활관으로 복귀 중 병력이 모인 장소에서 총기를 난사한 것으로 보인다"며 "사고가 난 부대에 조사단을 파견해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2012년 12월 입대한 임 병장은 지난해 소속부대로 전입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동부전선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의 도주 사병을 찾기 위한 군인과 경찰의 검문검색이 속초와 고성지역 7번국도에서 실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동부전선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의 도주 사병을 찾기 위한 군인과 경찰의 검문검색이 속초와 고성지역 7번국도에서 실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 軍 고성지역 진돗개 '하나'…경찰, 검문검색 강화
육군은 총기 난사 사고가 난 강원 고성군 지역에 '진돗개 하나'를 발령하고 무장 탈영한 임 병장 체포를 위한 도주로 차단에 나섰다.

경찰도 도내 전역에 112 순찰차와 경찰력을 배치, 도주로를 차단하는 등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사고가 난 부대가 민통선 지역이고 날이 어두워 임 병장이 주변 은신처에 숨어 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군 당국은 "사고가 난 부대에 조사단을 파견해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라며 "임 병장이 후방으로 도주 중인 것으로 보이지만 월북 가능성에 대비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진돗개'는 무장공비 침투 등 북한의 국지도발 가능성에 대비한 방어 준비태세로 연대장급 이상 지휘관이 발령할 수 있다.

(고성=연합뉴스) j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