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가, 월드컵 중계 재전송료 싸움 불붙었다
2014 브라질월드컵 중계권을 가진 지상파 방송사들이 개막을 한 달여 앞둔 시점에 유료방송사업자들에 추가 수수료를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IPTV 케이블TV(SO)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사업자가 스포츠 경기를 방송하기 위해 추가 수수료를 낸 전례는 없다. 관련 업계가 크게 반발하는 가운데 유료방송을 통해 월드컵 경기를 보지 못하게 될 가능성까지 예상되고 있다.

◆SBS, 월드컵 추가 수수료 요구

19일 업계에 따르면 브라질월드컵 중계권을 국제축구연맹(FIFA)에서 따온 SBS는 지난주 IPTV SO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14 브라질월드컵 재송신 대가 산정 협상 요망’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유료방송사업자들은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에 매달 가입자당 280원의 재송신료(CPS)를 내고 있다. 여기에 더해 월드컵 경기 중계는 따로 돈을 내라는 것이다.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지금까지 스포츠 경기를 재송신하면서 추가 요금을 낸 사례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한 유료방송 관계자는 “선례를 만들면 큰 스포츠 행사가 있을 때마다 돈을 더 내야 할 것”이라며 “지급한 추가 요금은 고스란히 2400만명 유료방송 가입자의 부담으로 돌아온다”고 지적했다.

‘보편적 시청권’ 문제도 있다. 올림픽 월드컵 등 국민적으로 관심이 높은 스포츠 경기 등의 방송을 일반 국민의 90% 이상은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권리다. SBS 등 지상파 방송사들은 “안테나를 통해 지상파를 수신할 수 있는 가구가 90%를 넘는다”며 문제없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지상파 직접수신 설비를 갖춘 가구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반박하고 있다. 실제 시청자 수로 계산해야 한다는 논리다.

◆재송신료 규정 마련 제자리

지상파 방송사 관계자는 “지상파 3사가 각각 100억원대의 적자를 예상하는 가운데 구매료 부담을 나눠 지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SBS는 FIFA에 7500만달러(약 800억원)의 거금을 주고 중계권을 따왔다. 이를 다시 KBS MBC에 재판매하고, 지상파 3사가 다시 유료방송사업자들에 재송신하는 구조다. 사업 계약에 ‘올림픽 월드컵 등의 중계방송 재송신 대가는 별도 협의해 정한다’는 조항이 있다는 점도 근거로 든다.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업자 간 CPS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상파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CPS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월드컵 올림픽과 같이 중요 스포츠 행사가 있으면 추가 수수료를 요구해왔다. 2010년에도 SBS가 IPTV 등에 추가 수수료를 요구한 적이 있다. 유료방송사업자는 시청자 부담 증가, 콘텐츠 가격 산정 불투명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수년간 갈등이 심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주무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않고 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에도 미래부와 방통위는 “사업자 간의 계약이기 때문에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인철 상명대 교수는 “매번 CPS 갈등이 불거질 때마다 방통위에서 연구회를 신설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지만 아직 가이드라인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CPS 산정 기준을 마련하자고 제의하지 않으면 결국 시청자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영 기자 w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