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봉구 기자 ] 지방 국립대 교수들이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추진계획을 백지화 하라고 요구했다. 당국이 제시한 ‘지방대 특성화 지원사업’이 특성화가 아닌 구조조정으로 귀결된다는 이유에서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경상대분회는 25일 성명을 발표해 “섣부르고 일방적인 대학구조조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교육부는 대학구조개혁 추진계획을 비롯한 대학구조조정 정책을 전면중단하고 국립대 지원 확대 등 공교육 강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상대 교수 48명이 서명한 성명서는 “위로부터의 당근과 채찍을 동원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전제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며 “교육부가 특성화 지원을 미끼로 강행하려는 지금의 구조조정 방식은 자율적으로 진행 중인 구조조정을 도리어 지연시키고 일부 부실대학을 온존시킬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립대의 역할과 위상을 외면한 ‘무조건적 특성화’는 문제란 지적도 제기했다.

교수들은 “교육부의 특성화 정책은 지역거점국립대에까지 학부교육 특성화를 강제하고 있다”며 “그러나 거점국립대의 학부교육은 특성화가 아니라 교양교육과 일반 전공교육을 중심으로 종합적, 균형적으로 구성하는 방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교협 경상대분회는 “계속 교수 서명을 받아 추가로 발표하고, 이번 성명의 연장선상에서 교수들이 참여하는 직접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