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온라인몰 등 비대면(非對面) 유통업체와 휴대폰 업체 등이 뒤늦게나마 정보유출 사건에 따른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GS샵, CJ오쇼핑 등 홈쇼핑 업체들은 “문제가 제기된 전화주문의 본인 확인 절차를 강화하는 새로운 주문 시스템을 도입했거나 개발 중에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전화주문을 할 때마다 고객의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하는 방법을 도입하기로 했다. 기존 시스템상에서는 홈쇼핑에서 물건을 사본 경험이 있는 고객이 전화를 걸어 주문할 때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만 입력하면 결제가 됐다.

CJ오쇼핑은 이번주 초부터 이 주문 시스템을 도입했다. GS샵과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등은 해당 시스템을 개발하는 중이다. GS샵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모든 시스템 개발 관련 인력을 보안 강화 업무에 투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이번주 내 모든 업체가 새로운 주문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홈쇼핑 업체들은 신규배송지를 입력할 때 본인 확인 절차를 추가하거나, 주문 진행 상황의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2차 피해를 없애기 위한 추가 대책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발신번호를 변경한 스미싱(문자결제사기), 스팸, 문자폭력 등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달부터 휴대폰에서 발신번호를 변경해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면 이동통신사가 해당 문자메시지를 차단토록 했다.

미래부는 작년 스팸 문자의 약 58%, 스미싱 문자의 약 78%를 차지한 인터넷발송 문자에 대해서도 조처할 계획이다. 인터넷발송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SK텔레콤이 작년 10월 도입한 식별문구 표시 서비스를 6월부터 KT와 LG유플러스로 확대할 방침이다.

본인의 번호가 인터넷발송 문자메시지의 발신번호로 사용되는 것을 차단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번호도용 문자차단서비스 대상도 공공기관, 일반기업에서 개인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강진규/김보영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