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시장 올해 키워드 '비빔전쟁'…신라면·짜파게티 매출 TOP
올해 라면 소비자들은 '비비는 재미'에 푹 빠졌다. 이른바 서로 다른 라면을 섞어 자신만의 요리로 창조한 '모디슈머' 현상이다.

모디슈머는 변경하다(Modify)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새로운 조리법을 내놓는 소비 계층을 말한다. 이들은 라면과 라면 또는 라면과 다른 식품 간 새로운 조합(Mix)을 시도, '맛 창조'에 나선다.

라면시장에선 짜파게티와 너구리가 만난 '짜파구리'가 비빔전쟁을 이끌었다. 이후 라면업계는 저마다 국물없는 라면 마케팅에 열을 올렸다. 2013년 라면시장은 한 마디로 '믹스 앤 매치(Mix & Match)'로 요약된다.

농심의 신라면이 매출 1위 자리를 고수했다. 매출 '톱 10'은 신라면, 짜파게티, 안성탕면, 너구리(얼큰) 삼양라면, 육개장사발면, 신라면 컵, 팔도비빔면, 진라면매운맛, 신라면큰사발 순으로 많이 팔렸다.

올 봄부터 불어 닥친 짜파구리 신드롬은 소비자들에게 만들어 먹는 재미와 정해진 레시피를 탈피한 자신만의 요리법을 보여주면서 단숨에 라면시장 최고 히트작품으로 올려놓았다.

시장조사기관 AC닐슨에 따르면 11월까지 짜파게티와 너구리 매출합계는 전년 대비 17% 상승했고, 두 제품 모두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비빔타입 용기면 시장이 연평균 20%의 성장률로 가장 가파르게 몸집을 키웠다.

농심은 "올해 라면시장은 ‘모디슈머의, 모디슈머에 의한, 모디슈머를 위한’ 한해였다"면서 "그만큼 이들의 활약이 라면업계에 큰 영향을 미쳤고 업체들은 저마다 모디슈머의 입맛을 공략할 방법 찾기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라면시장에 모디슈머 열풍을 몰고온 짜파구리 덕분에 농심 짜파게티와 너구리는 올해 역대 최고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짜파게티는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약 1260억 원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전년보다 26% 성장, 사상 처음으로 안성탕면을 제치고 시장 2위 자리에 올라섰다. 너구리도 지난해 대비 6% 늘어난 약 970억 원의 판매고를 자랑했다.

모디슈머는 짜파구리를 응용한 라면조합 이후로 비빔면에 골뱅이와 참치를 곁들인 이른바 ‘골빔면', ‘참빔면'에 이어 너구리와 떡볶이를 결합한 '너볶이', 오징어짬뽕과 짜파게티를 함께 끓인 '오파게티', 사천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조합한 ‘사천 짜파구리’ 등의 콜라보레이션을 잇따라 내놨다.
라면시장 올해 키워드 '비빔전쟁'…신라면·짜파게티 매출 TOP
모디슈머 문화의 확산은 더불어 '국물없는 라면'의 전성시대를 열어제쳤다. 10대~20대 젊은 소비자들은 올해 짜파게티, 불닭볶음면 등 국물없는 라면을 구입하는데 지갑을 열었고, 하절기 대표메뉴인 팔도비빔면의 경우 올해 계절면 중 유일하게 누적 매출 TOP10안에 들었다.

국물없는 라면이 인기를 끌면서 ‘비빔 용기면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했다. 국내 비빔 용기면 시장은 2007년 이후 해마다 평균 20%씩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에만 약 800억 원을 웃돌아 지난해 보다 30% 가까이 성장했다.

농심도 짜파게티의 명성을 이을 차세대 비빔 용기면 제품 ‘하모니’를 출시해 시장쟁탈전에 본격 뛰어들었다. 팔도 불낙볶음면, 오뚜기 콕콕콕 라면볶이 등도 국물없는 라면 시장에서 불꽃 튀는 접전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라면시장 2위 싸움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오뚜기가 지난해 12월부터 지켜온 2위 자리의 이변은 없었다. 하지만 오뚜기의 참깨라면과 삼양의 불닭볶음면이 정면 승부를 벌이면서 2위 싸움이 한층 가열되는 양상이다.

1월부터 줄곧 2~3% 포인트의 다소 여유있는 2·3위 격차가 11월 들어 0.8% 포인트까지 좁혀졌다. 삼양은 불닭볶음면의 인기로 9월부터 점유율이 조금씩 상승해 11월 13.1%의 점유율로 오뚜기(13.9%) 뒤를 바짝 쫓고 있다.

연간 누적 점유율(1~11월)을 살펴보면 농심이 66.6%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오뚜기가13.4%, 삼양이 11.6%, 팔도가 8.4%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