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굿앱 대상 'KB스타뱅킹'
한경닷컴이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후원하는 ‘2013 대한민국 굿앱 인증 평가대상’에서 ‘KB스타뱅킹’이 종합 대상을 받았다. 금상은 네이버 지도, 은상은 신한 앱카드에 돌아갔다.

굿앱 평가대상은 완성도 높은 품질로 소비자를 만족시킨 앱을 선정해 건강한 모바일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올해 제정됐다. 시상식은 17일 오전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다. 대상을 받은 국민은행의 ‘KB스타뱅킹’은 사용하기 편한 메뉴 구성으로 전문가와 일반인 체험단으로부터 최고점을 받았다.

대한민국 굿앱 대상 'KB스타뱅킹'
‘네이버 지도’는 금상을 받았다. 길 찾기 기능이 친절하고, 현위치를 정확히 찾는 등 완성도가 뛰어났다. 모바일 신용카드인 ‘신한 앱카드’는 은상을 차지했다. 기존 카드를 앱에 등록하면 일반 가맹점에서 스마트폰만으로 간편히 결제할 수 있다.

부문별로는 소셜커머스 ‘쿠팡’이 콘텐츠부문 대상, 다음커뮤니케이션 ‘다음 지도’가 고객편의성부문 대상, 영화 예매 서비스 ‘CGV’가 디자인·UI부문 대상,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앱 ‘우리은행 원터치 개인’이 안정성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비씨카드’ 앱은 금융소비자 보호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고객센터 버튼을 첫 화면 로그인 메뉴 바로 옆에 배치했다. 민원을 빨리 상담받도록 자동응답시스템(ARS) 안내를 간소화해 카드서비스부문 대상을 받았다.

모바일 전문가 6명과 전문 체험단 경력 2년 이상의 40여명으로 평가단을 구성해 평가작업을 진행했다. 추가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해 유효 응답자 2200명의 평가를 반영했다. 평균 85점을 넘은 업체 18곳이 굿앱 인증을 추가로 받았다. 심사를 맡은 장경천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는 “객관적 평가에 초점을 맞춰 소비자에게 유용한 앱을 골랐다”고 강조했다. 전체 수상 및 심사평은 한경닷컴(goodapp.hankyung.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민성 한경닷컴 기자 m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