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무성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보상 문제는 한·일 협정으로 최종 해결됐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지난 3일 일본 외무성 초청으로 도쿄를 찾은 한국 기자들과 만나 “역사는 외교 문제화하면 안 된다. 과거사 문제로 일본과 한국이 싸울 게 아니라 지금의 관계를 소중히 여겨서 발전시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하라 국장은 “(일제 침략과 식민지배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와 관련해 일본은 아시아의 여러 국가에 아주 큰 고통을 주었다는 인식을 하고 있으며 아베 내각도 역대 내각과 같은 인식”이라며 “위안부 관련자들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일을 당했고 그에 대해 가슴이 아프고, 이 역시 (아베 총리는) 역대 총리와 같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하라 국장은 또 한중일 공동으로 역사교과서를 만들자는 박근혜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바로 교과서까지 만들 수 있을지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역사문제에 관해 한중일 혹은 한일이 공동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최근 발견된 3·1운동 순국선열과 관동대학살 희생자, 강제징용 피해자 명부와 관련, “1965년 한·일 협정에 나와 있는 그대로 한·일 간의 청구권 문제는 완전히 최종적으로 해결됐다”고 주장했다.

도쿄=외교부 공동취재단/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