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지분 쪼개기 '비참한 최후'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불렸던 용산개발사업이 무산되자 ‘지분 쪼개기’ 물건이 법원경매시장에 쏟아지고 있다. ‘지분 쪼개기’ 물건이란 재개발·재건축 예정 지역에서 아파트 분양권을 여럿 확보하기 위해 단독이나 다가구 등을 여러 개의 다세대 주택 등으로 나눠 등기한 것을 말한다. 용산개발사업 지역이었던 이촌동 이외에도 인근의 남영동 서계동 용산동 청파동 후암동 일대에서는 후광효과를 노리며 2006~2008년 지분 쪼개기가 성행했다.

29일 경매정보업체인 지지옥션에 따르면 용산에서 지분 쪼개기로 추정되는 경매물건은 2010년 5건에 그쳤지만 2011년 17건, 지난해 26건, 올 들어서는 36건을 기록하고 있다.

이들 물건의 가치는 크게 하락한 상태다. 용산의 ‘지분 쪼개기’ 건축물들의 평균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은 2010년 90%대에서 매년 하락해 올해 50%대로 급락했다. 낙찰가보다 전체 채무액이 더 많아 채권자들이 채권을 완전히 회수할 수 없는 ‘깡통 물건’도 적지 않다.

상당수 건물은 건축허가 및 인허가를 근린생활시설로 받아놓고 실제로는 원룸 등 주택으로 불법 개조해 세입자를 들인 경우다.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로 등재돼 있어 구청이 건축허가를 받았던 원래 용도로 원상 복구하라고 이행강제금을 부과한 후 압류한 사례도 있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