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환 국토연구원장 인터뷰 "국내도시, 신축보다 유지보수 중요"
“21세기 국내 도시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연구에 매진할 계획입니다.”

김경환 국토연구원장(56·사진)은 연구원 개원 35주년(10월1일)을 맞아 30일 한국경제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국내 도시들이 세계 유명 기업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려면 인프라와 문화를 포함한 총체적 잠재력이 한층 높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경제학자인 김 원장은 “국내 인구의 90%가 거주하고, 국내총생산(GDP)의 90% 이상을 담당하는 도시는 인간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라면서 “도시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추진키로 한 도시첨단산업단지와 관광호텔 건설에 대한 규제 완화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싶어 하는 공간을 조성해 도시 경쟁력을 높인다는 점에서 적절한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김 원장은 “서울을 비롯한 한국의 도시는 기반시설이 완성단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신축 확장에 비중을 두기보다는 실효성을 높이는 유지보수 쪽으로 방향을 맞춰야 한다”며 “앞으로는 재건축·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을 활성화하고 녹지 등 주거환경 개선 인프라 구축에 신경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토 관련 최고 연구개발(R&D) 기관인 국토연구원의 미래 비전은 ‘융·복합’에서 찾았다. 건축·토목 등 전통적인 개발 관련 분야에 공간정보와 사회·문화 등을 합친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김 원장은 7개 연구본부와 1개 센터로 나뉜 연구조직별 칸막이를 없애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김 원장은 “내년 말 세종시 이전과 향후 3년간 10여명의 주요 선임연구원 은퇴라는 변혁기를 맞고 있다”며 “국토연구원은 ‘함께 가는 연구 공동체’를 목표로 ‘융합적 연구의 토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8·28 전·월세 대책’ 한 달을 맞은 부동산시장과 관련해서는 “시장상황과 관계없이 취득세 인하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등 비합리적인 규제들은 폐지해야 한다”며 “정책의 불확실성 해소 차원에서도 취득세 인하 등 발표된 정부 대책이 빨리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강대 경제학과를 나와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받은 뒤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하던 김 교수는 지난 8월 제14대 국토연구원장으로 취임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