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산업협회가 국내 최대 게임축제인 ‘지스타(G-STAR)’를 오는 11월 예정대로 개최한다. 지난 1월 정치권의 게임 규제 강화 움직임에 반발해 불참을 시사했던 입장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게임산업협회는 “국회의 게임규제안 입법으로 추진을 보류하기로 했던 국제게임쇼 지스타 개최를 재개한다”고 23일 발표했다. 최근 지스타조직위원회를 꾸렸고 집행위원장에는 최관호 네오위즈인터넷 대표를 선임키로 했다. 최 대표는 2011년부터 2년간 게임산업협회장을 맡은 바 있다. 지스타 공식 홈페이지도 ‘지스타 2013’에 맞춰 리뉴얼 작업을 진행 중이다.

게임업계의 지스타 보이콧은 올 1월 손인춘 새누리당 의원을 포함한 17명의 국회의원이 ‘인터넷게임 중독 예방에 관한 법률’과 ‘인터넷게임 중독 치유 지원에 관한 법률’을 발의하면서 시작됐다. 이 법안은 △셧다운제 적용 시간 및 연령을 확대하고 △게임사 매출 1%를 게임중독 치유기금으로 징수하는 등 보다 강화된 게임 규제를 담고 있다.

특히 지스타가 열리는 부산 지역 의원들도 법안 발의에 이름을 올리면서 반발이 거셌다. 당시 남궁훈 위메이드 대표는 “해운대 지역구 의원까지 법안 상정에 참여한 참담한 상황에서 지스타에 참가한다는 것은 우리 스스로의 자존감이 허락하지 않는다”며 게임업계의 지스타 불참을 주도했다.

2005년 경기 고양시 일산에서 시작된 지스타는 2009년부터 부산으로 옮겨와 열리고 있다. 부산발전연구원은 지스타가 연간 1024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1695명의 취업 유발 효과(직접 고용+유발 취업)를 부산시에 안겨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게임업체 한 관계자는 “아직 게임규제안이 철회되지 않았지만 이 법안에 대한 반발이 거세고, 남경필 의원과 전병헌 의원이 각각 게임산업협회장과 한국e스포츠협회장을 맡게 되면서 법안 통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업계 분위기를 전했다. 각 게임업체의 참가 여부는 출품할 게임이 내부적으로 결정되는 6월부터 구체화될 예정이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