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대 나이에 빈집 유리창 깨고 침입 귀금속 등 훔쳐

'대도(大盜)' 조세형(75·특수절도 등 10범)이 70대 나이에 서울 강남의 고급빌라를 털다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빈집에 침입해 금품을 훔친 혐의(특가법상 상습절도)로 조씨를 검거,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4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조씨는 3일 오후 8시 30분께 서초구 서초동의 한 고급 빌라 1층에 불이 꺼진 것을 보고 침입, 고급시계와 금반지 등 시가 3천만∼5천만원 상당의 귀금속 33점을 훔친 혐의를 받고 있다.

조씨는 미리 준비한 노루발못뽑이(속칭 '빠루')와 펜치 등을 이용해 화단 쪽 유리 창문을 깨고 침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집은 비어 있는 상태였다.

경찰은 옆집 창문이 깨져 있다는 이웃 주민의 신고를 받고 약 30분 뒤에 출동, 범행 현장에서 조씨를 체포했다.

조씨는 만년필을 들고 맞서려 했으나 권총을 든 경찰을 보고 저항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조씨가 순순히 범행을 인정했다"며 "여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계속 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조씨는 1970∼1980년대 부유층과 유력인사를 상대로 대담하게 도둑질을 해 '대도', '의적'으로까지 불렸다.

1982년 붙잡혀 15년간 수감됐다가 출소, 종교인으로 변신해 새 삶을 사는 듯했지만 일본과 서울에서 '좀도둑' 행각이 연이어 발각돼 다시 철창신세를 졌다.

2011년에는 금은방 주인과 가족을 위협해 금품을 빼앗은 혐의(강도상해)로 구속됐다가 무죄를 선고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피고인이 70대 고령에 오른팔과 다리가 불편한 데다 무거운 처벌을 받을 위험을 무릅쓰고 범행에 가담했을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국민참여재판 배심원도 9명 전원 무죄평결을 내렸다.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goriou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