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문제 관한 44가지 해답

◇돈 버는 선택 돈 버리는 선택=미국 방송사 CBS의 경제 사이트 ‘머니워치’ 편집장 잭 오터가 올바른 재무 설계 방향을 알려주는 책. 우리가 살면서 마주치는, 일상적이면서도 중요한 돈 문제를 44가지로 압축해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 알려준다. ‘수천만원에 이르는 대출을 받아 대학에 갈까 vs 바로 일을 시작해 돈을 벌까’ ‘비굴해도 부모님 집에 얹혀살까 vs 남루해도 독립해서 살까’ ‘생명보험은 정기보험으로 들까 vs 종신보험으로 들까’ ‘펀드를 살까 vs ETF를 살까’ 등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게 마련인 경제와 인생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선택의 기준을 제시한다. (잭 오터 지음, 이건 옮김, 부키, 256쪽, 1만2000원 )


요즘 잘나가는 게스트하우스 123곳

◇게스트하우스 123=전국 게스트하우스를 소개한 가이드북이다. 제주 부산 전주 통영 순천 경주 강릉 서울 등 요즘 뜨고 있는 전국의 게스트하우스 123곳을 안내한다. 부티크 호텔처럼 럭셔리하게 꾸민 곳, 젊은 여행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이층 침대 위주의 도미토리로 운영하는 곳, 호스트가 해외 배낭여행에서 영감을 얻었던 나라의 풍물이나 문화를 테마로 꾸민 곳 등 개성 넘치는 게스트하우스를 만나볼 수 있다.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게스트하우스를 골라 위치와 이용료, 대중교통편을 알려준다. 게스트 룸의 형태, 식사, 규칙, 편의시설, 운영 프로그램 등 5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한 체크리스트를 통해 게스트하우스의 질을 자세히 알려준다. (이동미 외 지음, 꿈의지도, 352쪽, 1만6000원)


협상서 상대방 공감 이끌어내는 전략

◇설득의 배신=세계적인 광고제작자 케빈 앨런이 성공의 비법을 말한다. 말로 표현되지 않은 상대의 욕망을 찾아 공감을 불러일으키면 상대를 자신이 원하는 결과로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설득’이 아니라 서로의 승리를 위한 정서적 ‘공감’에 초점을 맞추고 상대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한다. 마스터카드의 광고 캠페인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순간’ 등 실제 사례를 통해 숨은 의도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찾아내는지 알 수 있다. (케빈 앨런 지음, 이은주 옮김, 레디셋고, 300쪽, 1만5000원)


'믿음'이 형성되고 사라지는 이유는

◇믿음의 탄생=사람들의 믿음이 어떻게 태어나 형성되고 강화되며 또 사라지는지에 대한 종합 이론을 제시한다. 심리학자이자 과학역사가인 마이클 셔머는 인간의 믿음이 먼저 형성되고 그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따라온다고 말한다. 우리의 뇌는 데이터의 패턴을 찾아내고 의미를 부여해 믿음을 형성한다. 그 후 잠재적으로 믿음을 지원할 증거를 추구하고 그것을 강화하는 과정을 겪는다. 믿음의 과정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수많은 실제 사례들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