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조광현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석좌교수(사진) 연구팀이 유방암 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최적의 약물조합을 찾아내 새로운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세포의 증식 조절과 사멸을 결정하는 단백질인 ‘p53’은 세포가 손상돼 복구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스스로 자살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이를 암 치료에 응용하려는 시도가 꾸준히 이어졌다.

연구팀은 정보기술(IT)과 생명기술(BT)의 융합연구인 ‘시스템 생물학’을 적용해 p53의 모든 실험 데이터를 모아 수학모형을 만들고 대규모 컴퓨터 시뮬레이션 분석, 세포생물학실험을 통해 p53의 동역학적 변화 특성을 규명했다. 연구 결과 표적약물인 ‘Wip1 억제제’와 표적항암약물인 ‘뉴트린(nutlin-3)’을 조합하면 유방암 세포의 사멸을 효율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조 교수는 “이번 연구는 시스템 생물학으로 세포 내 분자의 조절 원리를 밝힌 사례”라며 “암세포의 조절 과정을 분석해 새로운 암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포 신호전달 분야 학술지 ‘사이언스 시그널링(Science Signaling)’ 최신호에 표지논문으로 실렸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