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각은] 스마트시대 'G-러닝' 주목을
학생이 즐겁게 공부하면서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학생들에게는 최고의 ‘스마트 학습법’이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현재 미국과 일본에서 호평을 받고 선진 각국에서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G-러닝’은 주목할 만하다. 한국에서도 이미 여러 초등학교에서 시범 운영돼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G-러닝은 ‘Game-Based Learning’의 줄임말이다. 이는 게임의 장점인 재미와 몰입 요소를 활용, 학업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학습 방법이다.
G-러닝은 게임이라는 큰 틀에 정규 교육 과정 내용을 탑재하고 그것을 통해 현실과 유사한 환경에서 마치 게임을 하듯 개념과 원리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통해 딱딱한 수업 대신 게임을 하듯 자연스럽고 즐거운 학습이 가능하며, 그 속에서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가 저절로 이뤄진다. 이는 자칫 수동적이 되기 쉬운 공부를 자기주도학습으로 이끌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된다.
G-러닝의 효과에도 불구하고 공부는 안하고 컴퓨터 게임만 하는 학생을 둔 학부모들에게는 분명 선택의 도전이 될 수도 있다. 게임에 대한 학부모들의 기존 인식을 바꾸기 위해서 G-러닝은 학습 과정 사이사이에 최적의 게임적 재미 요소를 배치, 학생들이 스스로에게 꾸준히 동기 부여를 하며 학습을 지속하도록 돕는다.
G-러닝은 이제 하나의 교육방향 줄기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이런 학습형태의 관심과 변화에 공교육이나 정부에서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으며, 교육 자본 또한 점차 이 영역에 발을 들여놓고 있다. 교육 진화의 흐름을 보여주는 이 같은 학습방식의 변화가 우리 사회의 과제 중 하나인 딱딱하고 일방적인 교육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전민상 <청담러닝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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