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서울 하월곡동에서 165㎡(50평) 규모의 한복전문점을 운영하는 허희종(38)입니다. 평소 생활한복에 관심을 갖고 있던 터에 1년 전 지인의 동업 권유로 한복전문점을 창업했습니다. 대학에서 의상디자인학을 전공해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갖고 시작했지만 사업 초기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취급 품목은 전통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감각을 접목한 퓨전한복, 생활한복, 전통한복, 한복드레스 등으로 다양합니다. 맞춤한복과 대여복으로 구분해 판매 중이며 전체 매출 비중은 대여가 70% 정도입니다. 매장이 대로변에 있어 가시성은 좋지만, 실제 점포를 방문해 상담하고 구매하는 비중은 그리 높지 않아 고민입니다. 매장 홍보를 위한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지만 기대만큼 홍보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매출 향상을 위해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A. 의뢰인의 매장은 월계로와 종암로 사이 대로변에 있습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패밀리레스토랑, 웨딩홀 등 생활편의시설과 지하철역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우수한 지역입니다. 인근에는 미아뉴타운, 길음뉴타운 등 대규모 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며 아파트 단지와 재개발 저층 주택단지가 밀집,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입니다. 의뢰인의 매장은 대로변에 있지만 유동인구가 적고 중심상권과 떨어져 오프라인 방문판매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의상인 한복은 명절이나 각종 이벤트와 같은 중요한 행사에 한번은 꼭 입게 되는 옷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복은 자주 입는 옷이 아니기에 불편하고 거추장스러운 옷으로 여겨 명절이나 예비부부들만 입는 옷차림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활용도에 비해 가격이 비싸 구매 시 부담감도 큰 편입니다. 한복 대여의 경우 특성과 디자인에 따라 6만~30만원의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한복이 비싸고 불편한 옷으로 인식되면서 5만~12만원대의 중저가 브랜드 대여전문점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통 한복에서 벗어나 평상시에도 편리하게 착용할 수 있는 개량한복이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합니다.

매출을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는 홈페이지 리뉴얼을 통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홈페이지의 배경화면과 색상을 보다 화사하고 활동력 있게 연출해야 합니다. 메인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세부 메뉴만 나올 뿐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는 것도 보완해야 할 것입니다. 게시판의 경우 1년간 운영된 홈페이지로 보기에는 민망할 정도로 그 수와 답변이 적어 보입니다. 상품 카테고리를 세분화하고 해당 이미지를 시각화해야 합니다. 상품은 디자인에 따라 전통한복, 퓨전한복, 한복드레스, 돌 한복, 결혼식 한복, 환갑·칠순 잔치용 한복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 유형에 따라 치마, 저고리, 속치마, 비단속치마, 신발, 버선, 가방, 보자기 등으로 세분화한다면 다양한 상품 검색과 비교를 통해 이용만족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고객은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매장과 판매상품 현황 등을 확인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의 시각적인 요소와 관리적인 측면도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오프라인 방문 이용객은 하루평균 10명 수준입니다. 잠재고객의 매장방문 시 상품설명과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카탈로그를 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탈로그에는 브랜드 설명과 함께 상품이미지를 첨부하고 한복 이용 시 필요한 정보를 넣어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포 방문고객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도 보완해야 합니다. 이 매장에선 상대적으로 돌잔치 대여고객이 많은 만큼 돌잔치 시기 및 장소와 관련된 컨설팅을 적절해 해줘야 합니다. 돌잔치 시기에 따라 한여름에는 답답한 스타일을 피하고, 계절에 따라 입어야 하는 옷이 다릅니다. 드레스를 입고 싶어 하는지, 퓨전드레스나 전통한복을 입고 싶어 하는지 고객의 성향과 이미지에 맞는 한복을 권해야 합니다. 돌잔치 장소에 따라 호텔에서는 고전적이거나 아예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권하는 게 좋고, 뷔페의 경우 멀리서도 주인공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을 만큼 화려한 색감의 스타일을 제안하는 게 좋습니다.

통통한 체형의 여성고객에게는 드레스를 권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굳이 드레스를 원하는 경우에는 한복드레스를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은 고객은 길이가 긴 한복드레스로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전체 매출에서 대여복 매출이 70%를 차지합니다. 한복 대여 시 서비스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주문고객의 신체사이즈에 맞는 제작기술이 중요합니다. 일반복의 경우 특정한 사이즈로 정형화할 수 있는 반면 한복은 개인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과 신체특성에 맞도록 제작하는 것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일 것입니다.

도움말=최정환 꿈꾸는가게경영연구소장

자영업희망콜센터 (02)360-4004


정리=강창동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