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부터 총파업을 벌여온 민주노총 화물연대와 대형 운수업체들이 포함된 한국통합물류협회 컨테이너운송위원회 간의 협상이 조기 타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건설노조도 이날 ‘대정부 투쟁 종료’ 방침을 밝혔다. 건설노조는 국토해양부와 협상에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화물연대 관계자가 28일 자정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고 말하는 등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파업 해결 실마리 가닥 잡아

화물연대는 28일 컨테이너운송위원회와 2차 협상을 벌여 운송료 인상폭에 대해 의견 접근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가 운임 인상 요구 수준을 당초 30%에서 23%로 내렸고 화주는 6% 인상을 제시했다는 게 협상 참석자들의 얘기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와의 협상보다 업계와의 운송료 협상이 관건”이라고 말해 파업이 조기에 끝날 가능성이 있음을 내비쳤다.

건설노조의 대정부 협상은 이날 사실상 마무리됐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대정부 요구사항과 관련해 정부가 상당 부분 수용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얼마만큼의 건설기계 임대료 인상이 필요한지에 대한 실태조사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핵심 요구 사안이었던 건설기계 임대료 체불 문제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장비대금지급확인제도를 모든 공공공사로 확대 △장비대금보증제도의 법제화 추진 △저가수주공사는 원수급자 직불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그러나 건설노조는 파업을 위해 구성한 ‘투쟁본부’를 해산하지 않고 현장별 협상을 위해 파업체제를 유지할 방침이다.

○운송사들 차량 확보 여전히 어려워

화물연대 파업이 나흘째로 접어든 현재 물류대란은 없었지만 일부 항만에서는 운송에 차질을 빚었다. 이날 오후 6시 현재 전국 11개 주요 항만과 2개 컨테이너기지의 일일 반출입량은 4만5208TEU(1TEU는 6.1m 컨테이너 1개)로 평시(7만296TEU)의 절반 수준이었지만 컨테이너 장치율(기지 내 재고율)은 43.1%로 평시(44.5%)보다 낮았다.

그러나 부산항에서는 화주와 선사, 운송사들이 화물 수송차량 구하기가 힘들어지면서 비상조치에 돌입했다.

건설노조 파업과 관련, 심각한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서울에서는 건설기계 358대 중 77대가 파업에 참여해 전체 51개 중 5개 현장에 영향을 미쳤으나 파업 미참여 건설기계 투입으로 공사 중단은 일어나지 않았다. 518대 중 237대가 참여한 대전에서도 공사 중단은 없었다.

○화물연대 하루 파업 3360억원 손실

현대경제연구원은 화물연대 소속 차량의 파업과 일부 미가입 차량의 동조로 운송차질률이 20% 정도인 부분 파업의 경우 피해액을 하루 1120억원으로 파악했다.

전면파업을 할 경우 우리 경제에 미치는 손실액(총산출액 기준)이 하루 평균 336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수출 차질액은 전면파업의 경우 하루 평균 1억1000만달러, 부분파업의 경우 4000만달러로 내다봤다.

한편 민주노총은 8월 총파업을 앞두고 조합원 1만여명(경찰 추산)이 이날 하루 경고파업을 벌였다. 오후 2~3시께 서울 곳곳에서 산별연맹 사전집회를 한 뒤 오후 5시 여의도에 모여 통합집회를 열었다.

경찰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시작된 이후 이날까지 나흘간 불법행위가 총 46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자동차 노조도 이날 올해 임금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파업수순에 들어갔다. 노조의 파업 돌입 움직임은 다음달 13일로 예정된 금속노조 총파업 일정과 맞추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양병훈/김보형/이지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