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영화나 TV드라마로 만들어진 작품을 빼고는 신작 소설을 찾아보기 어렵다. 스크린(영화)과 베스트셀러의 합성어인 이른바 ‘스크린셀러’ 외에는 문학작품이 기를 펴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교보문고의 최신 베스트셀러 30위 안에 오른 소설은 5편. 이 가운데 한국 문학은 영화 개봉을 앞둔 박범신의 《은교》(6위)가 유일하다. 나머지 네 편은 외국 작품으로 미야베 미유키가 쓴 《화차》(16위)와 더글라스 케네디의 《빅 픽처》(17위), 줄리언 반스의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23위), 수잔 콜린스의 《헝거게임》(27위) 등이다. 《은교》를 비롯해 《화차》《헝거게임》등 세 편이 ‘스크린셀러’이고,《빅 픽처》는 영상적인 심리 묘사극으로 출간된 지 2년 가까이 됐다.《은교》도 2년 전에 나왔으니 올 들어 주목 받은 국내 소설은 TV드라마화된 《해를 품은 달》밖에 없는 셈이다.

지난해에도 사정은 비슷했다. 정유정과 김애란이《7년의 밤》과《두근두근 내 인생》으로 젊은 작가의 힘을 보여주며 베스트셀러 순위에 진입했지만, 판매를 주도한 것은 역시 영화로 화제를 모은《도가니》와 미국에서 인기를 끈《엄마를 부탁해》였다. 작년 교보문고 전체 판매량에서《7년의 밤》은 22위,《두근두근 내 인생》이 25위에 그친 데 비해《도가니》는 5위로 치솟았다.

이런 현상에 대해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은 “영상시대의 독자 눈높이에 한국 소설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최근 소설의 주요 소비층이 스마트폰 등 영상에 익숙한 독자들인데, 한국 문학이 이런 독자 변화에 발맞추려는 새로운 실험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7년의 밤》이나《두근두근 내 인생》과 같은 작품이 영상적 서사구조를 통해 인기를 끌기는 했지만, 정작 이들 작품에 대한 문학계의 반응이 냉랭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유네스코 지정 ‘책의 날’인 23일 전국 곳곳에서 책 관련 행사가 펼쳐졌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무덤덤했다. 문학이 지나치게 사회현상을 좇아가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독자가 없으면 존재할 수 없는 것 또한 문학이다. 모든 창작 콘텐츠의 원천인 문학이 좀 더 많은 독자들과 소통하면서 고단한 세상에 희망을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한신 문화부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