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차리기만 하면 '대박'은 옛말
커피전문점의 호황과 함께 새로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커피전문점 시장에 신규로 진입하는 이들 업체들은 가맹점 가격과 맛, 인테리어 등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예비창업자들의 마음을 빼앗고 있다.

최근 커피전문점들이 베이비 부머 세대를 포함한 예비창업자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째 커피전문점은 무경험자도 창업이 가능하다. 둘째 소자본 창업에도 적당한 사업아이템이며 셋째 커피시장이 날로 확대되면서 전망이 좋다. 넷째 전문지식이 없어도 점포운영이 용이하며 점주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다른 사업 아이템과는 크게 차별화 되는 장점들이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창업은 그러나 철저한 시장조사와 준비가 필요하다. 별 생각 없이 가맹점 계약을 하고 사업을 시작하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때문에 가맹조건은 어떤지 장점은 무엇인지, 이미 개업중인 전문점의 수익성은 어떤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특히 커피전문점은 입지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개업을 희망하는 점포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점포의 배후단지, 유동인구, 접근성, 시계분석, 소비자 취향 등에 대해 철저한 조사 해야 한다. 임대차계약이 끝나면 구체적인 오픈 일정을 세우고 사업계약을 체결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계약이 끝나면 본사의 경영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실패를 사전에 막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하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커피의 맛과 메뉴에서 뛰어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은 것은 경쟁력경쟁이 심하지 않으면서도 상권이 좋은 입지의 점포를 확보하는 것이다. 또한 고객은 항상 최상의 맛을 지닌 커피와 휴식공간을 원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커피와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여야 한다. 여기에 점주 나름의 고유한 경영철학과 서비스로 무장한다면 커피전문점은 아직도 유망한 창업 아이템인 것이 분명하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