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동 투자목적으로 산 평창땅 기부…네티즌 반응은?
현재 잠정은퇴중인 방송인 강호동이 강원도 평창 동계올림픽 예정지 인근에 투자목적으로 구입한 땅을 끝내 기부했다.

이 땅은 서울 아산 병원 어린이 환우들을 돕기 위해 내놓았으며 매입가는 약 2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8일 방송된 KBS 1TV '시사기획 창-평창 땅을 점령한 그들'에서는 강호동의 평창 땅과 관련 '투기의혹'에 대해 샅샅이 파헤쳤다.

방송에 따르면 강호동은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평창 동계올림픽 예정지 인근에 농지와 임야를 소유하고 있다. 농지는 지난 2009년 11월 구입했으며 밭 5300㎡로 매입가는 7억원이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슬로프가 바로 보이는 A급지"라고 이 땅의 가치를 평가했다.

농지를 구입한 강호동은 농지관리법에 따라 감자를 재배하겠다는 농업계획서를 제출했다.

강호동 측은 "본인이 직접 농사를 지어야 한다는 것은 최근에야 알았다"라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무지했다"고 밝혔다. 강호동은 현재 농지법 위반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

강호동은 지난 2010년 7월 평창이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된 뒤 또 다시 땅을 매입했다. 이번에는 임야로 매입금은 13억원이다. 알펜시아 빌라들과 10여 미터 떨어진 곳으로 매입 보름 뒤 일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였다.

이에 대해 강호동 측은 "주변지인들의 권유로 장기적인 투자목적으로 구입했다"고 전했다.

세금 문제로 뭇매를 맞다 끝내 잠정 은퇴를 선언하고 1박2일, 강심장, 무릎팍도사 등의 예능프로그램에서 자진하차한 강호동.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서는 '이제 그만 복귀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좀 더 자숙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양분돼 갑론을박이 활발하다.

네티즌들은 평창땅 기부에 대해 "투기목적으로 땅을 사서 감자 농사짓겠다고 한건 지탄받아 마땅하지만 기부라는 옳은 선택을 했다" "자기가 번돈으로 재테크 목적으로 땅도 못사나. 몇십억 건물 사는 연예인들도 많은데 강호동만 뭐라 할건 없다" "한번 나빠진 이미지가 기부한다고 좋아질까. 방송 복귀하려고 기부한것 같은 느낌도 든다" "연예인은 땅사는 것도 참 힘들다"는 등 다양한 의견을 게재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