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기검색 싱가포르서 소녀시대, 獨·佛서 삼성·갤럭시
구글 올해 급상승 검색어, 스티브 잡스·아이폰5·아이패드2 등 10위권
국내 구글 사용자 복권 '관심↑'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은 전년 대비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이슈와 스포츠 및 인물 등의 카테고리의 검색어를 전 세계 50개국별로 확인할 수 있는 '자이트가이스트(googlezeitgeist.com)'를 16일 공개했다. 특히 올 한 해 동안 국내 구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것은 가수 '아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고 인기검색어는 △아이유 △올해 들어 세 번의 전산 장애가 잇따랐던 '농협 인터넷 뱅킹'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S2'가 1,2,3위를 차지했다.

이어 △드림하이 △시크릿 가든 △소녀시대 △나는 가수다 △아이폰 5 △임재범 △앵그리버드 순으로 집계돼 국내에서는 연예계 소식과 IT(정보기술) 분야 소식이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 측은 "갤럭시 S2, 아이폰5 등 스마트폰 기종 명칭과 인기 스마트폰 게임 앵그리버드가 각 3위, 8위, 10위에 오르며 모바일 시대의 본격 개막을 실감하게 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전년 대비 검색량이 늘어난 '급상승 검색어'로는 로또 복권과 연금 복권이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이어 나가수, 임재범 갤럭시S2, 카카오톡, 북한 국보급미녀, 쿠팡, 울랄라 세션, 송지선 등이 10위권에 들었다.

구글 인기검색 싱가포르서 소녀시대, 獨·佛서 삼성·갤럭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급상승 검색어로는 인기 가수 레베카 블랙이 1위를 차지했고 라이언 던, 캐이시 안토니 등 화제의 인물과 구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구글 플러스(2위)', 지난 10월 타계한 애플 창업주 스티브 잡스와 아이폰5, 아이패드2, 일본 대지진과 연관된 도쿄 전력 등이 10위권에 집계됐다.

이 사이트에서는 글로벌 급상승 검색어와 국가별 최고 인기 검색어는 함께 글로벌 네티즌들의 한류 및 한국에 대한 관심도 살펴볼 수 있다고 구글은 소개했다.

싱가포르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이미지 2위는 소녀시대, 8위는 샤이니가 차지했다. 프랑스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전자 브랜드로는 삼성이, 독일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상품명으로는 삼성 갤럭시가 각각 1위에 올랐다.

자이트가이스트는 확인하고자 하는 국가를 선택하고, 국가별로 제시된 카테고리 중 급상승 검색어 및 급상승 인물에 대한 검색 추이를 시기별로 확인할 수 있다. 각 검색어가 상대적으로 언제, 얼마나 검색되었는지, 왜 화제가 되었는지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