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능력평가

(가) 인간 세상만이 아니라 동식물의 세계에서도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가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두 생물들이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공생’이라고 한다.

(나) 말미잘과 흰동가리는 서로 돕는 사이다. 말미잘 촉수에는 독을 가진 자포가 있어 찔리면 당장 말미잘 먹이가 되고 말지만 흰동가리만은 예외다. 흰동가리는 이 독에 면역이 되어 있어 오히려 말미잘 안에 살면서 보호를 받는다. 혹 말미잘을 잡아먹는 나비고기가 다가오면 멀리 쫓아 말미잘을 보호한다.

(다) 말미잘과 집게도 그런 경우인데, 말미잘은 독이 든 촉수로 집게를 공격하는 다른 생물을 막아준다. 그리고 집게는 암반에 붙어살기 때문에 이동이 어려운 말미잘을 등에 태우고 이동시켜 주는 일을 한다.

(라) 또 서로 청소해 주는 사이도 있다. 육상동물들 가운데 갈라파고스의 피리새는 해양 이구아나 몸에 붙은 기생충을 잡아먹으며, 아프리카 초원의 딱따구리는 발굽 가진 포유동물의 등을 청소해 준다. 어치라는 새는 검은 꼬리사슴의 귓속으로 들어가 진드기를 먹으며 물떼새는 악어가 입을 벌리면 그 속으로 들어가 이빨 사이에 끼어 있는 찌꺼기를 말끔히 청소한다.

(마) 연어와 나무도 공생관계다. 바다에서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연어가 알을 낳고 죽으면 시체에 있는 질소와 인을 비롯해 다양한 영양분이 강으로 배출되는데, 강에 있는 나무는 이 영양분 덕분에 세 배나 빨리 자란다. 나무 역시 강을 깨끗하게 하고 그늘을 만들어 연어에게 알 낳는 장소를 제공한다.

(바) 말미잘과 흰동가리처럼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경우를 ‘상리공생’이라하며, 어느 한쪽에 해를 주지 않으면서 한쪽의 한쪽의 이익을 위해 붙어사는 경우를 ‘편리공생’이라 한다.



※ 다음 글을 읽고 이글에 어울리는 제목과 주제를 생각해 답을 찾고 단락별 중심 내용도 적고 각 물음에 답해 보시오. (1-6번)



1. 이 글에 어울리는 제목은?

① 사람과 동식물

② 공생하는 동식물

③ 인간과 동식물

④ 자연과 인간관계

⑤ 말미잘과 흰동가리



2. 이 글의 주제는?

① 동물과 인간의 관계

② 인간과 동물의 상호 작용

③ 동식물은 공생하면서 살아간다.

④ 지구와 동물의 변화

⑤ 연어와 나무도 공생한다.



3. 다음 중 공생관계가 아닌 것을 고르세요.

① 악어와 악어새

② 개미와 진딧물

③ 콩식물과 뿌리 혹 박테리아

④ 어치와 검은 꼬리 사슴

⑤ 사람과 회충



4. 이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① 공생에는 상리공생과 편리공생이 있다.

② 동물 사이에만 공생관계가 존재한다.

③ 어치는 검은 꼬리사슴의 귓속에 있는 진드기를 먹는다.

④ 말미잘은 여러 생물과 공생관계에 있다.

⑤ 피리새와 이구아나는 상리공생관계다.



5. 연어와 나무도 공생관계에 있다. 나무가 연어에게 제공해 주는 이득을 쓰시오.



6. 서로 다른 생물들이 공생하는 이유는?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

문장력 평가

방법 : 다음에 있는 글을 자세히 살펴보면 1~2개의 문장이 순서없이 나열되어 있다. 이 문장을 논리성에 맞게 순서를 바로 잡아 봅시다.

(예) (1) 나는 매화를 볼 때 마다.

(2) 그것은 추위를 타지 않고 구태여 한풍을 택해서 피는 때문이다.

(3) 항상 말할 수 없이 놀라운 감정에 붙들리고야 마는 것을 어찌할 수 없으니

(4) 왜냐하면

정답: (1, 3, 4, 2)

논술형

주제목: 늘어나는 성범죄에 대한 대책 필요



아버지 심부름을 하고자 저녁 7시쯤 집을 나선 열한 살 여자 어린이가 골목에서 사라졌다가 다음날 불에 탄 시신으로 발견됐다. 범인은 한 동네에 있는 신발가게의 주인으로 어린이 성추행 전과자였다. 그는 안면 있는 아이에게 성폭력을 가하려고 가게 안으로 유인한 뒤 살해한 사실을 자백했다. 이런 극악무도한 범죄가 재발하지 않기만을 빌며 언제까지 가슴 조이고 살아야 하는가. 또 이런 흉악한 범죄자가 이웃에 사는 줄 모르고 어린 자녀를 집 밖에 내보내야 하는가.

우리는 전과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을 물론 반대한다. 한때 실수를 저질렀더라도 그들을 부축하고 갱생의 기회를 주어 정상생활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 그 자신과 사회 모두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린이 성 범죄자에 한해서는 매우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믿는다. 어린이를 상대로 성적 욕구를 해소하려는 자는 본질적으로 도착증 환자, 곧 정신질환자이다. 따라서 여느 범죄에 견줘 재범률이 높고 발생 건수 또한 늘어간다. 그런데도 우리사회에는 이들에 대한 사후관리가 전무하다시피 한 실정이다. 이래서야 딸자식 가진 사람이 어떻게 마음 놓고 아이를 키우겠는가.

구미 각국은 이런 성 범죄자에게 팔찌를 채우거나, 집 앞에 팻말을

을 시행한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전자 팔찌를 채우자는 법안이 지난해 제출됐는데도 시민단체들이 인권침해 등을 이유로 반대해 계류된 상태이다.

재범 가능성이 높은 악랄한 범죄자의 인권이 중요한가, 이웃에 사는 성범죄자의 존재를 알고 그에게서 자녀를 보호할 권리가 중요한가. 그래도 성범죄자의 외형상 인권이 더 중요하다면 차라리 형량을 늘려 격리기간을 연장할 것을 우리는 요구한다.

문제

※ 이 글은 늘어나는 성범죄에 대한 대책으로 성범죄자들에게 전자 팔찌를 채우는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200자 내외>

어휘력 평가

방법:다음 낱말 중 반대되는 낱말을 고르시오. <승리>

① 절망 ② 패배 ③ 감탄 ④ 퇴각

--------------------------------------------------------------
생글생글 독서논술능력 검정시험 나왔다

초등3~중학생 대상… 17일 시험

[기획] 독서논술 능력 검정시험
한국경제신문은 (주)아이앤드디코리아(IDK·대표 이규혁)와 공동으로 ‘생글생글 독서논술능력 검정시험’을 실시한다. 학생들의 독서습관과 글쓰기 능력을 키워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키고 이를 학습능력을 끌어올리는 모멘텀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한마디로 ‘독서논술능력=학습능력’을 입증하는 검정시험이다.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생까지이며, 각 교과과정을 충실하게 학습하고 기본적인 독서활동이 있으면 누구나 수준에 맞는 급수에 도전할 수 있다.

검정은 어휘력, 독서능력, 논술능력 등 세 분야다. 어휘력은 동의어와 반의어를 중심으로 언어능력을 테스트한다. 어휘력은 모든 학습과 생활의 기본이며 어휘력의 수준은 한 사람의 개체적인 특성과 사회 활동력, 지적인 수준, 학습능력 등 여러 가지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독서능력은 급수별로 주어진 시간 내에 일정한 분량의 지문을 읽고 객관식과 서술식 질문에 답하는 형태다. 문장이해와 구성이해, 요점정리, 의미파악, 사고력 등을 평가한다. 논술능력은 주어진 지문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방식이다. 주로 문장력, 구사능력, 논리력, 사고능력(추리상상적 사고, 논리비판적 사고, 종합사고 등) 등을 분석한다.

모든 급수 시험에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시험을 동시에 제공한다. 생글생글 독서논술 검정시험을 주관하는 (주)아이앤드디코리아는 그동안 학생들의 심리, 학습, 진로와 관련해 수많은 진단지 개발과 교육, 상담을 해온 회사다. 이규혁 대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및 정신건강 향상을 위한 독서활동의 장려와 글쓰기 능력을 점검하고 보다 나은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독서논술검정시험을 마련했다”며 “이 시험이 학생들의 독서와 글쓰기활동의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생글생글 독서능력 검정시험 일정

○일시:2011년 12월17일(토) 오후 2시~3시30분

○장소:각 학교

○접수:11월21일(월)~9일(금)

○접수 방법:교무실로 접수(전형료는 스쿨뱅킹 이체)

○종목:초등 12급(응시료:3만원) 중등 6급(응시료:3만5000원)

○평가영역:어휘능력,독서능력,논술능력

○합격자 발표:2012년 1월25일(학교로 통보)

○기타:학교 단체전형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시험 무상 제공

○문의:(02)3444-6114(아이앤드디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