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블로거가 상업적 게시물을 게재하는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하면 포털의 파워블로거 선정에서 제외된다.

방송통신위원회와 NHN·다음·SK커뮤니케이션즈 등 포털 3사는 최근 파워블로거 논란이 불거진 것을 계기로 파워블로그의 투명 운영을 위한 자정 운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NHN과 다음은 기업과의 이해관계가 있는 블로거가 해당 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상업적인 게시물을 올리는 등 관련 법령을 위반해 문제를 일으키면 파워블로거 선정 기회를 주지 않기로 했다.

SK컴즈도 싸이블로그 '톱(TOP) 100'을 선정할 때 상업적 행위를 하는 블로그를 아예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방침이다.

포털 3사는 '블로거가 상업적 게시물을 게재하는 경우 반드시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해야 한다'는 내용의 공지도 할 계획이다.

또 블로거들이 정직하게 후기(리뷰)를 남기고 경제적 대가를 받은 사실을 공개할 것을 유도하는 건전한 블로그 문화 만들기 캠페인도 진행한다.

이밖에 NHN은 '리뷰 캠페인'을 통 자율준수 사항을 잘 지킨 블로거에게 인증 마크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SK컴즈는 게시물에 경제적 대가를 받았는지 표시하겠다고 약속한 블로그에 인증마크를 제공하는 '클린 블로그 서약'을 9월 중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NHN과 다음은 블로거와 카페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연 1∼2회 상업적 블로그 운영에 관한 법령의 주요내용과 준수사항 등에 관한 교육도 시행키로 했다.

방통위는 "이런 노력을 통해 블로그가 1인 미디어로서의 순기능을 잘 발휘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