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법원으로부터 아직 미 시장에 나오지 않은 5개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제품들을 애플에 보여주라는 명령을 받았다.

24일(현지시각) 외신들에 따르면 지난 18일 미 지방법원의 루시 고 판사는 삼성전자에게 진행 중인 특허 소송과 관련해 갤럭시S2, 갤럭시탭 8.9, 갤럭시캡 10.1, 인퓨즈4G, 드로이드 차지 등 5개 제품을 30일 내로 애플에 제시하라고 말했다.

애플이 특허 침해를 이유로 삼성전자에 소송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애플이 삼성 제품을 증거자료로 사용, 이에 대한 조기수입 금지 요청을 할 지 안할 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한 것이라고 법원 측은 이번 명령의 배경을 설명했다.

고 판사는 "법원은 애플 측 주장에 판단을 하는 의견을 표명하진 않지만 삼성전자 제품의 이미지와 신제품이 애플 것을 따라했다는 주장에 애플이 믿을 만한 토대를 제공하는 근거를 제시했음을 주목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 기기들이 아직 출시되지 않아 애플에 제시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지만, 고 판사는 삼성이 이미 이 기기들을 광고했고, 언론사 기자들에게 샘플을 전달했다면서 이를 기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법원의 이번 명령에 대해 "특허소송에서 제품을 제시하는 것은 일반적인 절차"라며 "애플 본사 측에 제품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법률 대리인에게 보여주는 것 뿐"이라고 말했다.

애플은 앞서 지난 달 15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태블릿PC들에 자사 UI와 스타일을 따라했다고 소송을 제기했다. 애플이 법원에 제출한 고소장에 따르면 특허권, 디자인권, 상품외장, 상표권 등에서 침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삼성전자 또한 애플을 상대로 특허침해 금지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