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구글 등이 사용자 위치정보를 무단 수집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미국 의회가 세계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을 추가해 이와 관련 두번째 청문회를 연다.

AFP,블룸버그통신,USA투데이 등은 17일(현지시간) 구글, 애플 ,페이스북 3사가 오는 19일 미국 상원 상무 위원회 (Senate Commerce Committee)의 청문회에 출석한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제이 록펠러 상무 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청문회에 대해 "온라인과 모바일 데이터 수집과 그 사용에 대한 해당 업체의 관행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모바일 시장에서의 소비자 보호와 그들의 개인정보 보호증진에 대한 연방 정부의 역할도 알아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번 청문회는 향후 관련 법률 제도 정비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청문회에는 브렛 테일러(Bret Taylor) 페이스북 최고기술책임자(CTO)와 캐서린 노벨리(Catherine Novelli) 애플 국제·정부 담당 부사장, 앨런 데이비슨 구글 공공정책본부장이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에도 미국 의회는 버드 트리블 애플 부사장과 앨런 데이비슨 구글 공공정책본부장 등을 출석시켜 개인위치정보 수집경위 등을 따졌다.

당시 버드 트리블 애플 부사장은 "애플은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분명히 보호하고 있다"며 "애플은 고객의 위치를 추적하지 않으며, 그렇게 하지도 않았고, 그렇게 할 계획도 없다"고 위치추적 의혹을 부인했다.

애플은 지난달 27일 위치추적을 한 일은 없다면서도, 고객의 위치 계산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고객 위치 주변의 와이파이존과 무선기지국에서 데이터를 저장해온 사실은 인정했다.

구글의 앨런 데이비슨도 당시 청문회에서 "고객이 위치정보에 대한 공유를 꺼린다면, 스위치를 끌 수 있다"며 애플과 비슷한 취지의 답변을 했다.

미국은 한국이 2005년 제정한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같은 법령이 없는 상태다. 이 같은 문제를 규율하는 법령 제정 필요성이 미 정치권에서 점점 공론화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