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박5일간의 中國 체험···대륙의 생생한 문화·교육현장을 돌아보다!
생글교사 중국 연수
한국경제신문 경제교육연구소가 주관한 '생글생글 교사해외연수단'이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중국 현지 프로그램을 마치고 돌아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해외연수 프로그램에는 2010년 한 해 동안 각종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전국 중 · 고등학교 선생님 44명이 참가했다.

연수단은 4박5일 일정 동안 중국 동중부 저장성과 안후이성 일대를 2대의 버스로 돌면서 중국의 교육정신과 제도를 둘러보고 한국의 교육현실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중국인들이 꼽는 명산 황산(黃山) 탐방과 항저우 서호(西湖) 산책도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다만 뜻하지 않은 교통사정으로 말미암아 한 · 중 경제교류의 현장인 한국타이어 자싱(嘉興)공장 견학이 무산된 것은 못내 아쉬움이 남았다.

◆제1일(1월10일)=중국 현지 첫 일정은 근대중국의 정신혁명을 이끈 루쉰(魯迅)의 고향 사오싱(紹興).항저우 샤오산공항에서 고속도로로 한 시간여 걸려 사오싱시내 루쉰 고거(故居)부터 찾았다.

깨끗하게 복원된 옛 집의 정취보다는 뒷마당 백초원의 황량한 정경이 더욱 인상적이었다.

루쉰 사후 남은 가족의 생계처였다가 지금은 아담한 호텔로 부활한 셴헝주점(咸亨酒店)을 숙소로 삼고 식사를 겸한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다.

◆제2일(1월11일)=사오싱은 춘추전국 월왕 구천의 고사보다는 100년도 안 된 루쉰으로 더 유명하다.

그만큼 어딜 가나 그가 빠지지 않는다. 물론 800년 역사를 지고도 여태 튼튼한 실용성을 지닌 바즈차오(八字橋)와 시내 중심 푸산(府山)공원은 예외지만, 저우언라이(周恩來)기념관이나 차이위안페이(蔡元培) 옛 집에서도 루쉰은 사오싱의 대표인물로 자리잡고 있다.

오후의 사오싱제일중학(고교에 해당) 방문은 이번 연수의 압권이었다. 이 학교 마(馬) 교감의 거침없는 답변도 인상적이지만, 국어수업 참관은 정말 매력적이었다.

홍루몽 중 대옥과 보옥의 초견(初見) 장면을 소재로 45분짜리 수업을 진행한 여교사는 중국어를 못 알아듣는 우리 선생님들까지 수업에 몰입하게 만들어 감탄을 자아냈다.

오후 늦게 전당강대교를 건넌 연수단은 룽징차밭이 아름다운 메이자우춘(梅家塢村)의 식당을 들른 다음 항저우가 자랑하는 송성(宋城)가무쇼를 관람했다.

무대장치와 조명기술은 탁월했지만, 남송 역사의 과대포장이랄지 어김없이 등장하는 서커스 장면은 우스꽝스러운 느낌을 주었다.

◆제3일(1월12일)=
서호 동쪽의 호텔을 아침 8시에 출발, 안후이성 황산까지 항후이고속도로를 4시간 달렸다. 저장성 쪽 산세가 여성적이라면 안후이성은 초입부터 우락부락한 남성이다.

황산 동남자락의 8인승 운곡(雲谷)신케이블카를 타고 10여분 만에 해발 1700m까지 오른 일행은 두 시간여 동안 배운정(排雲亭) 아래 서해대협곡 입구까지 잘 포장돼 공원 느낌을 주는 길을 다녀왔다.

황산은 연중 50일 정도만 쾌청한 날씨라는데,이날만큼은 구름 한 점 없었다.

'구름을 걷어제치고 괴석(怪石) 기송(奇松)을 본다'는 정자의 이름이 무색하게 수백 미터 아래 계곡이 깨알같이 보인다.

온천이 있는 탕커우 호텔에 묵은 것까지 치면 연수단은 황산사절(黃山四絶) 가운데 유독 운해(雲海)만 놓친 셈이다.

황산 탐방을 마친 연수단은 넓은 호텔 회의실을 빌려 우원식 마미경 김응현 세 선생님이 준비한 체험수업 세미나를 가졌다.

호텔 측은 여행 3일째 피로감에도 불구하고 진지하게 세미나에 임하는 선생님들의 모습을 사진과 함께 홈페이지 뉴스에 올렸다.

◆제4일(1월13일)=예년에 없던 한파는 중국 강남지방도 예외가 아니었다. 밤새 버스 두 대가 모두 얼어버린 통에 연수단의 발이 묶였다.

두 시간 넘게 기다려 버스를 갈아탄 연수단은 후이저우고성(徽州古城)으로 이동, 후이저우 상인들의 옛 거리를 둘러봤다.

다음 일정인 자싱의 한국타이어 공장까지는 네 시간 넘게 걸리는 거리.

서둘러 출발했어도 너무 지체된 탓에 자싱IC에서 일정을 접고 항저우로 회군 결정을 내렸다.

정규재 소장의 버스 안 강의가 많은 선생님들의 아쉬움을 달랬다. 서호변의 고풍스러운 식당 러우와이러우(樓外樓)에서 저녁식사를 한 다음 최종명 작가의 안내로 백제(白堤)를 따라 돤차오(斷橋)까지 걸었다.

◆제5일(1월14일)=
연수 마지막날은 후볜춘의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과 항저우의 '인사동 골목' 칭허팡(淸河坊), 그리고 중국 금석학의 메카 시링인스를 둘러보는 오전 일정 뒤 서울로 돌아왔다.

이날 서호변의 시링인스를 찾았을 때는 비까지 촉촉이 뿌려서 봄비 내리는 서호 정취를 비슷하게나마 감상할 수 있었다.

우종근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rgbacon@hankyung.com

---------------------------------------------------------
“선생님, 중국의 발톱은 보고 오셨나요?”

불안.중국으로 떠나기 전 내 심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그랬다.

야밤에 나가 돌아다니지 마라,택시 타지 마라,공중화장실 가지 마라, 물건 살 때는 무조건 10분의 1로 깎은 다음 흥정해라.

숱한 금기와 진위를 가릴 수 없는 소문들이 한번도 가본 적이 없는 중국 여행을 앞둔 불안감을 부추겼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면 중국을 여행하는 동안 많은 선입견들이 깨졌고 그때마다 놀라고 당혹한 나머지 나는 무장해제 당할 수밖에 없었다.

공항에 도착해 사오싱으로 향하는 버스. 나는 처음 보는 중국 풍경을 얼른 흡수하고 싶어 창 밖으로 눈을 돌렸다.

단층의 시골집들이 즐비할 거라 예상했지만 4~5층 양옥집들이 끝도 없이 이어졌는데, 그 집들이 공동주택이 아니라 한 가정이 한 채씩 통째로 사용한다는 가이드의 설명에 놀랐다.

주택의 상태가 고급스럽거나 화려하지는 않았고,사오싱이 중국에서도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이며,날이 덥다보니 1층은 주거 기능이 거의 없고 2,3층에 주로 거주한다고 하지만,어쨌든 중국인들이 내게는 멀고 먼 꿈인 자가주택 소유자라니.

'중국=가난'이라는 나의 첫 번째 선입견이 바스라졌다.

이튿날 사오싱을 떠나 항저우로 들어선 뒤로는 더했다. 서호 동쪽의 호텔 주변 거리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인터내셔널 브랜드 상점들이 즐비했다.

한자로 가득한 간판과 표지판만 아니었다면 내가 지금 있는 곳이 중국인지 서울인지 유럽의 어느 나라인지 모를 정도였다.

열심히 상점들을 드나들었지만 싼 값에 이것저것 살 수 있으리란 애초의 기대와 달리 물가는 비쌌다. 게다가 정찰제.

쇼핑을 할 때 에누리흥정을 반드시 하라는 사전 여행정보가 무색할 만큼 철저한 정찰제를 실시하는 곳이 많았다.

세상에서 제일 비싼 게 서울 물가인 줄만 알았던 '우물 안 개구리'는 역시 오르지 않는 건 내 월급뿐이라는 진리를 다시 한번 절감해야 했다.

'중국=더러움'이라는 두 번째 선입견은 첫날 사오싱의 루쉰 옛 집 거리를 걸으면서 와작 깨졌다. 거리는 깨끗했고 막연히 품었던 불신과는 달리 호텔은 단정한 외관에 편리한 시설을 갖추고 있었다.

악명 높은 중국 화장실에 대해 이미 각오를 단단히 하고 출발했는데 4박5일 연수일정 동안 접한 관광지와 고속도로 휴게소의 화장실은 기대이상으로 잘 정비돼 있었다.

도로에 자전거가 넘쳐날 것이란 예상도 깨졌다.

자전거가 적은 대신 외국 브랜드 자동차가 득실거렸다. 완성된 외제차를 수입해 오는 것이 아니라 외국 기술자들이 중국 현지에서 차를 생산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는데 우리나라에서 '억' 소리 나는, 그래서 한번쯤 돌아보게 만드는 고급 브랜드를 단 자동차들이 도처에 널린 모습에 솔직히 놀라고 말았다.

중국도 최근엔 기름값이 거침없이 올라 리터당 천 원 정도 한다는데, 이에 아랑곳 없이 수많은 차들이 도로를 달리고 있었다.

반면에 난방이나 전기 사용에는 인색한 듯했다. 우리가 방문한 곳이 중국에서는 남쪽지방인지라 난방 시설이 잘 돼 있지 않아 건물 안이 밖보다 더 추운 경우도 많다고 한다.

실제로 사오싱제일중학을 방문했을 때 우리는 엄청난 한기에 시달리며 수업참관을 했는데 이곳 학생들은 조금도 추워하는 기색 없이 바른 자세로 수업에 임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었다면 어땠을까.

허국패방(許國牌坊)을 보기 위해 들른 후이저우고성에서는 밥그릇을 들고 집앞과 거리에서 밥을 먹는 사람들이 유난히 많았다.

그 이유를 물으니 가이드 왈, 건물 안이 오히려 더 추우니까 햇볕바라기를 하기 위해서란다.

관광지마다 돈벌이가 될 만한 것은 모두 놓치지 않고 가치를 매겨 아주 꼼꼼하게 돈을 걷는 시스템을 보며 나도 모르게 중얼거린 말이 있다.

"이게 무슨 사회주의야." 황산에 오르기 위해 몇 번의 매표를 했는지 모르겠다.

관광버스가 오를 수 있는 길에도 셔틀버스를 따로 두어 버스요금을 받았고, 황산으로 오르는 케이블카는 꽤 비싼 요금을 받으며 사람들을 쉴 새 없이 날랐다.

그때 문득 든 생각.중국 노동자들은 황산에 케이블카를 놓기 위해, 산 정상에 호텔을 짓기 위해 맨몸으로 철근을 져나르지만 정작 자신들이 만든 케이블카를 타고 산 정상에 오르는 것은 기대할 수 없겠구나.

인건비가 싸기 때문에 헬기로 공사자재를 나르는 것보다 모든 짐을 사람이 져 나른다는 가이드의 설명을 미리 들었지만, 내 눈으로 짐을 나르는 이들과 마주쳤을 때는 충격이었다.

마지막 케이블카를 타기 위해 급하게 하산하던 우리 팀과 스쳐지나가던 수많은 사내들,그리고 그들의 발에 신겨 있던 낡고 헌 신발에 시선이 닿을 때마다 숙연한 마음에 고개가 숙여졌다.

70㎏의 쌀포대를 잠시 내려놓고 땀을 닦다가 눈이 마주치자 선한 미소를 지어보인 한 사나이.

황급히 나도 함께 웃어 보이며 눈인사를 나누었지만 그 미소가 강한 충격으로 남아 있다.

고작 4박5일간 사오싱, 항저우, 황산을 돌아본 정도이니까 어쩌면 약간의 앎으로 새로운 선입견을 만들고 온 것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 중국 방문기는 코끼리의 뒷다리를 만진 소경의 이야기에 불과하다.

그러나 소문만으로 중국을 판단했던 내가 이제 그 뒷다리, 어쩌면 그 발톱 하나 정도는 알게 된 것 같다.

김상미 교사 (남양주 청학고) shangmay@hanmail.net

그냥 따라나선 江南··· 비우고 채운 특별한 여행

여행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어디 여행에서뿐이겠는가마는.

하지만 중국에 대한 얄팍한 지식도 없는 상태로 그야말로 뜻밖의 상을 받았다는 느낌만 가지고 그냥 어색하게나마 연수단의 귀퉁이를 따라 움직이기로 하고 별 준비 없이 출발하기로 했다.

비행기 안 나란히 앉게 된 선생님과 이야기를 시작해 항저우 샤오산공항에 도착하기까지 두어 시간 동안 아! 한 사람의 교사가 보여주는 노력과 열정이 얼마나 대단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인지 출발부터 연거푸 감동의 연속이었다.

주변 환경이 녹록지 않은 학교에서 논술동아리를 운영하고 논술경시대회에 출전하며 아이들에게 성과를 가져오게 하는 능력, 토론대회 준비와 참가, 등교 이전 시간의 영자신문 활용계획 등등 게다가 아이들의 입학 때부터 사진을 찍어둔 것을 전자앨범으로 만들어 졸업 시 졸업앨범과 함께 나눠준다는 말을 듣는 순간, 이 여행을 기획하고 초청한 의도에 맞는 자격을 나는 갖춘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그동안 열정과 노력만큼은 스스로 부족함이 없다고 여긴 나의 자신감이 턱없는 모자람으로 바뀌고 어찌할 수 없게 몹시 위축되지 않을 수 없었음을 고백하고 싶다.

아무튼 샤오산공항에 내려 곧바로 한 시간가량 걸려 많은 지성인을 길러냈다는 사오싱으로 이동, 중국인들의 끊임없는 존경을 받는 지성의 상징 루쉰이 어린 시절을 보낸 생가를 방문하였다.

루쉰은 많은 소설을 통해 인간적이면서도 한계에 다다라 몸부림치는 중국인의 생생한 모습을 문학작품에 나타내려 했다.

소설 '광인일기'에서는 모든 사람을 삼켜버리는 구사회의 역사적 중압에 대한 인식과 그 중압을 허물어 버리려는 소망을 나타내려 노력하였고 특히 어린이를 구하라는 호소를 하였다고 한다.

그의 문학은 한마디로 '투쟁'이었으며, 사회와 대중 속으로 깊이 파고들어 그가 체험한 모든 위선과 허위의 내부를 거침없이 폭로함으로써 참된 인간상과 진실을 밝히고 인도주의의 쟁취를 위한 실천적 노력을 강조하였다.

다음날 우리는 중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지도자 저우언라이 고향집과 중국 근대 교육자를 대표하는 차이위안페이의 옛집, 그리고 생선을 말리느라 집 앞 나무 가득 매달아놓은 좁은 운하를 연결한 사오싱의 옛 거리 팔자교를 둘러봤다.

다음으로 들른 100여년 역사의 사오싱제일중학은 루쉰이 교사로 재직하기도 하고 차이위안페이가 4대 교장으로 재직한 유서 깊은 명문학교다.

현재 학생 수는 2600여명, 45학급이 있다는 설명이다. 한 시간짜리 수업참관은 교사의 자세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고교 1학년 언어시간쯤 될까.

한자로 뒤덮인 책을 중국어로 수업하여 알 수는 없었지만, 선생님의 넘치는 감수성을 가진 목소리에 감정이입이 되어 가슴이 뭉클했다.

학생들을 안내하는 선생님의 배려와 자신감 넘치는 태도에서 또 하나 배우고 있다는 고무적인 느낌을 받았다.

다양함을 인정하고, 한 방면으로 치우침이나 편견 없이 전달하고, 그 각자의 관심들로 잘 안내하는 가이드의 역할이 교사일 테니까.

사흘째 되는 날 긴 시간 버스로 이동해 급한 발걸음으로 아름답다는 황산을 둘러봤다.

기대를 많이 해서인지 케이블카로 이동하는 십여분 동안 좋긴 한데 우리나라 무주에서 케이블카로 덕유산 정상 가는 것만큼 감동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이 연신 들고, 수많은 기암괴석에 둘러싸인 등산로를 걸으면서도 왠지 미시령을 돌아 내려오는 동안 끝까지 우뚝하게 서 있는 설악의 울산바위보다 나을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급하게 다녀가는 발걸음이라 그랬는지도 모르겠고 천천히 여정을 가지고 와서 다시 보면 매력에 빠져 황산을 부르짖게 될지도 모를 일이지만.

암튼 우리는 저녁시간 후에 경제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업사례의 발표회 및 수업 참여를 위한 세미나 시간을 가졌고, 이를 준비하느라 고생하신 여러 선생님들께 감사하면서 황산 아래 호텔에서 사흘째 취침에 들었다.

나흘째 되는 날은 밤새 얼어버린 버스의 불협화음으로 새 버스가 오기를 기다리는 동안 최종명 작가님의 든든한 통역과 안내를 통해 한두 가지 차와 홍차를 샀다.

결국 추위와 싸우면서 출발은 했지만 일정이 순조롭지 못한 탓에 한국타이어 자싱공장 견학을 포기해야만 했는데, 고맙게도 생글생글 인솔 대장이신 정규재 소장님의 경제 관련 강의를 무려 두어 시간 넘게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중국 4대 호수에 든다는 서호 호수를 바라보는 항저우의 가장 유명한 음식점 '러우와이러우'에서 동파육 등 특별 저녁식사를 마친 후,서호 호수를 따라 걸으며 마이클 샌델의 '정의'에 대해 선생님들과 의견을 나눈 짧은 시간은 정말 좋았다.

이제 조금씩 친해져서 서로 웃으면서 인사하는 횟수도 늘었는데 끝나고 돌아가면 아쉬움이 남으려나.

가이드일을 하기 위해 옌볜에서 36시간 동안 차를 타고 왔다는 조선족 젊은이 국봉씨는 이번 여행 스케줄이 일반 관광객들이 잘 찾지 않는 곳이라 걱정되었으나 자신이 오히려 많이 느끼고 배웠다고 했다.

블로그 '13억과의 대화'를 운영하는 최 작가님의 진지한 인솔과 안내에 감사한다.

또한 "선생님들 반가웠습니다!!"

권정희 교사 (마산 삼진고 ) samjin195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