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가입 통신사에 상관없이 SNS 가능한 스마트폰 앱 '와글' 출시

LG유플러스(LG U+)는 통신사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휴대폰 전화번호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내놨다.

LG U+는 13일 서울 광화문 세안프라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SNS '와글'과 '플레이스북' 2종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으로 내놓는다고 밝혔다.

와글과 플레이스북은 LG U+ 가입자뿐 아니라 KT, SK텔레콤 등 통신사와 관계없이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손쉽게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의 선택권을 넓혔을 뿐만 아니라 올해 본격적으로 펼쳐질 네트워크와 단말기에 얽매이지 않는 서비스 경쟁의 시발점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와글은 휴대폰 주소록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서비스 가입 즉시 주소록에 저장된 지인들과 자동으로 관계를 맺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점차 인맥을 확장하는 구조다.

LG U+는 트위터의 글이 모든 사람에게 공개되는 반면 와글은 정보성 글과 사적인 글에 따라 그룹별로 공개 범위를 설정할 수 있어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그룹간 소통에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무료 실시간 대화가 가능하고,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어 위치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하게 인맥 확장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플레이스북은 장소를 중심으로 내 기록을 남기고 지인들과 이야기를 주고 받을수 있는 위치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NHN과 제휴한 정보를 바탕으로 맛집, 카페, 영화관, 쇼핑몰 등 내 주변의 지역 정보를 지도와 위성사진을 통해 확인하고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이에 앞서, LG U+는 '탈통신'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SNS를 주목해, 지난 11월 페이스북과 SNS에 대한 포괄적 협력을 맺고 양질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와글과 플레이스북 출시를 시작으로 SNS 사업에 본격 진출하게 된 것.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조산구 라이프웹 사업부 상무는 "이번 SNS 출시는 5000만 고객에게 '웹 그 자체가 곧 삶이 되는 라이프 웹' 시대를 열어 주는 촉매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며 "LG유플러스는 향후 SNS, 위치는 물론 커머스,통신을 연계한 오픈 플랫폼 사업을 통해 라이프 웹 생태계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와글은 현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베타 버전 형태로 제공되며, 플레이스북과 함께 애플의 온라인 장터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 OZ스토어, T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회원 가입 후 사용 가능하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