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연평도 도발] 北, 콘크리트 관통 특수폭탄 쐈다
북한 군이 지난 23일 연평도 포격 도발 시 콘크리트를 관통하고 화재를 일으키는 특수폭탄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폭탄은 북한이 개발해 1985년부터 실전 배치한 것으로 정보당국은 분석했다.

군 고위 관계자는 25일 "북한이 연평도에 발사한 포탄을 수거해 1차 분석한 결과 콘크리트를 관통하고 화염효과를 극대화하는 특수폭탄의 일종으로 나타났다"면서 "이 폭탄은 폭발 때 고열과 고압으로 인명을 살상하고 콘크리트 시설을 파괴한다"고 밝혔다.

군당국은 연평도에서 북한이 발사한 특수폭탄의 불발탄 20여발을 수거해 정밀 분석 중이다. 군 소식통은 "북한이 연평도에 발사한 포탄은 '열압력탄(TB · ThermoBaric)'과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이 대규모 인명을 살상하고 화재를 발생시켜 혼란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수폭탄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앞서 송영선 미래희망연대 의원은 전날 국회 국방위에서 "북한이 개머리 해안에서 쏜 곡사포는 북한이 여태까지 개발해놓은 열압력탄을 처음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일반 곡사포는 한번 폭발하고 끝나지만 영상을 보니 이중 폭발을 하는데 이는 열압력탄의 특징"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태영 국방장관은 "열압력탄 상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군 관계자는 "불발탄 20여발을 수거해 분석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실체가 드러날 것"이라며 "1차로 지상에 떨어진 뒤 2차 폭발해 화염을 일으킨 것으로 미뤄 열압력탄과 유사한 특수폭탄이 명확하다"고 말했다. 특수폭탄이 열압력탄의 일종으로 판명날 경우 북한 군의 치밀한 인명살상 계획 아래 이뤄진 도발이라는 사실이 한층 더 명확해진다고 군당국은 설명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