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폰은 '중고'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데 절대 '중고폰'이 아니다. 새로운 폰을 만들때와 같은 공정을 거친다"

KT "리퍼폰=중고폰 아냐"라는데 소비자 불만 왜?
김윤수 KT 공정경쟁담당 상무는 14일 서울 종로 YMCA회관에서 열린 '이동전화 단말기 A/S개선을 위한 토론회'에서 애플 특유의 A/S 정책인 '리퍼폰' 지급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리퍼폰이란 A/S과정에서 회수한 단말기를 재조립한 제품을 말하는 데, 애플은 아이폰 고장 발생 시 소비자에게 리퍼폰을 제공하는 일명 '리퍼비시' 정책을 고집해 오고 있다.

국내 제조사들의 A/S환경에 익숙한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자신이 쓰던 휴대전화를 들고 갔는데, 이를 고쳐주는 대신 '리퍼폰'이라며 다른 '물건'으로 교환해주는 것에 불만이 높은 상황이다.

김 상무는 이에 대해 "아이폰을 도입할 당시 애플 측에 국내 A/S 환경을 강하게 어필한 바 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협상 과정의 문제라고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 상무는 그러나 "아이폰4부터는 애플 측이 자체적으로 A/S를 전담하기로 했고, 부분 수리 또한 가능하도록 정책을 바꿔 소비자 편의가 개선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애플은 아이폰 A/S와 관련한 국내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면서 아이폰4와 3GS에 대한 A/S를 애플코리아로 이관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전국에 위치한 60여개 애플센터에서 아이폰 A/S에 대한 상담 및 수리 등이 이루어지게 된다.

또 제품 구매 후 14일 이내 고장 발생 시에는 '리퍼폰'을 지급하고 이후에는 애플센터를 통해 부분수리도 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애플은 이미 중국에서는 아이폰 부분 수리 정책을 도입해 리퍼폰 지급과 제품수리 중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AS를 제공해 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그러나 애플 측의 일부 A/S정책 변경이 충분한 것은 아니라는 시각을 내놓고 있다. 리퍼 정책이 여전한 데다 100만명이 넘는 아이폰 소비자들의 A/S를 60여개에 불과한 애플센터에서 수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주홍 녹색소비자연대 국장은 "애플의 리퍼정책은 우리나라의 그간 A/S제도와는 상당히 차이가 있어 소비자 불만이 높다면서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하듯 우리나라에서는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등을 따라 A/S정책이 다시 수립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윤선 소비자원 박사 역시 "상당한 이유 없이 사업자의 하자담보책임을 '리퍼폰'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고객에게 떠넘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