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경영에만 '무신불립(無信不立)'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백성들의 신뢰가 없으면 나라의 존립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선현의 가르침은 현대 기업 경영 과정에서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올 초 발생한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대규모 리콜 사태는 결국 도요타 자동차의 존립 자체마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신뢰가 조직의 생존에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다. 브랜드의 신뢰성 향상과 이를 통한 브랜드 가치 창출은 21세기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러한 브랜드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으며,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최선의 전략으로 삼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 육성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도 다각도로 이뤄지고 있다.

기업 일각에서는 여전히 브랜드만 바꾸거나 일류 브랜드를 접목시키는 것만으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 믿고 있는 경우들이 있다. 하지만 제품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브랜드 신뢰성을 구축하지 못한다면 효과는 일시적일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2010년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그 영예의 수상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기업들은 글로벌 경제 위기와 불확실성 속에서도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정신을 발휘,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성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수상 브랜드 선정은 공정성과 신뢰도 향상을 위해 브랜드 인지도,선호도,신뢰도 등으로 구성한 소비자 조사와 브랜드의 경영 전략 및 법칙,마케팅,재무적 측면 등의 평가 항목별로 시행한 전문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평가를 통해 이뤄졌다.

올해는 소비재,내구재,서비스,공공 · 지방자치 서비스 등 4개 부문에 걸쳐 33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각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선보이고 있었다.

출시 이후 꾸준히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청정원 '마시는 홍초'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연구진과 연구소,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 인증을 받은 최첨단 설비의 공장 등을 통해 높은 안전성을 구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의 철저한 위생관리와 고객을 겨냥한 다양한 맞춤식 서비스 등은 소비자들에게 신뢰성을 안겨주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다.

한국인의 체질에 맞춘 신개념 유산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에 길들여진 직장인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는 풀무원의 활동도 주목해볼 만하다.

풀무원은 몸에 좋은 제품일수록 더욱 까다롭게 고르려는 소비자들을 고려해 독자 기술로 신개념 유산균 제품을 개발,특허를 받았다.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까지 공략하고 나선 횡성한우의 활약도 두드러진다. 이들은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해 올 초 품질인증제를 도입한 데 이어 이를 통한 진품 횡성한우만을 소비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둔 상태다. 여기에 축산물의 오염 요소가 없도록 HACCP 상위 등급의 횡성한우 전용 도축장을 준공하는 등 차별화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들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각 브랜드들은 꾸준한 제품 개발과 고객 서비스 향상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소비자들의 신뢰와 마음을 얻는 것이 결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