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IT) 서비스 · 솔루션 전문기업인 다우기술(대표 김영훈)이 클라우드컴퓨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영업 · 고객관리 솔루션을 내놨다.

다우기술은 1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체 개발한 영업관리 · 고객관리 솔루션인 '스마트 프로세스'를 이달부터 시판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스마트 프로세스'는 세계적인 클라우드컴퓨팅 기업인 미국 세일즈포스닷컴의 플랫폼과 다우기술이 독자 개발한 영업관리용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해 만든 것이다. 영업관리와 고객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별도로 구입하지 않고 온라인상에서 내려받아 쓸 수 있는 SaaS(소프트웨어 온라인 임대) 방식의 솔루션이다.

특히 이 솔루션은 자체적으로 영업 및 고객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할 수 있는 대기업과 달리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개발한 상품이다. 영업프로세스와 관련한 시스템을 관리할 별도 인력을 두기 힘든 중소기업에 최적화한 제품이란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다우기술 관계자는 "(체계화된 프로세스가 없는) 중소기업들은 특정 영업사원이 그만두면 고객정보를 한순간에 잃거나 영업활동 분석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스마트 프로세스'는 중소기업이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영업 · 고객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 프로세스'는 △마케팅 · 영업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세일즈 에디션' △고객지원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서포트 에디션' △영업 · 고객관리를 모두 할 수 있는 풀 에디션 등 세 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돼 있다. 각각의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 · 거래처 및 연락처,잠재고객,계약 및 공급 현황 등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중소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수금관리,계약문서 관리 기능도 갖췄다.

서비스 공급 방식은 웹용과 모바일용 등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모바일용 솔루션은 일단 올해는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만 공급하고 내년 이후 안드로이드,윈도7에서도 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가격은 웹 방식의 고객관리 솔루션은 월 4만원,모바일용 일체형 솔루션은 월 8만원 정도다. 다우기술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모바일용 솔루션 구입 고객에게 아이폰4G를 무상으로 주기로 했다.

김영훈 대표는 "중소기업 위주로 마케팅을 펼쳐 2012년까지 3년간 3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할 생각"이라며 "이를 통해 약 100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

◆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인터넷상의 서버를 통해 각종 콘텐츠나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아 쓸 수 있는 서비스. 기업이나 개인이 값비싼 소프트웨어 등을 구입하지 않는 대신 필요한 만큼 빌려쓰고 사용요금을 지급하는 차세대 인터넷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