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급 외부공모 첫 시도..이르면 27일께 인사단행

청와대 3기 참모진의 행정관급 이하 인사에서 절반가량이 자리를 이동하거나 청와대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또 행정관급에 대해서는 처음으로 외부에서 인재를 충원할 방침이다.

청와대는 이르면 27일 이 같은 인사를 마무리 짓고 임태희 대통령실장을 정점으로 한 제3기 참모진의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출희망 부서를 신청받았다"면서 "내부적으로 이번주까지 실무진 인사를 데드라인으로 잡았으며 27일 일제히 공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인사 대상은 우선 근무기간을 기준으로 2년을 같은 자리에서 근무한 경우 교체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수석급 이상 인사에 적용됐던 세대교체와 전문성, 소통강화도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청와대 행정관과 6∼9급 행정요원 등 실무 직원은 모두 280여명. 이 가운데 2년 이상 근무자는 35%(100명 안팎) 정도다.

그러나 집권 하반기 청와대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 넣기 위해 140여명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에 새로 생긴 사회통합수석실이나 미래전략기획관실 등은 내부 추천이 아닌 공개모집을 통해 1차로 10명 안팎의 인재를 뽑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전문성과 외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서 그동안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인턴을 공개모집한 적이 있지만 행정관급 정식 직원을 대상으로 외부 인재를 충원하기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인사비서관실의 경우 특정 인사 인맥으로 지목돼 `비선 인사' 논란에 휩싸였던 서울시 출신의 A행정관과 선진국민연대 출신인 B행정관은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이들은 모두 근무한 지 2년이 넘었기 때문에 교체 대상이 된 것"이라며 "인사비서관실은 모두 공무원 출신이고 외부에서 온 행정관은 1명밖에 없기 때문에 특정라인에 의해 인사가 좌지우지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