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내 선정할 종합편성채널에 지상파방송처럼 낮은 채널번호를 부여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종편사업자의 자본금 규모는 4000억~5000억원이 적정하다는 주장도 제시됐다.

한국방송학회가 2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주최한 '방송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합리적 채널 정책방안 제1차 토론회'에서 방송 전문가들은 종편사업자 선정기준 등을 놓고 열띤 의견교환을 벌였다.

변상규 호서대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종편채널의 안착을 위해 케이블TV 등 유료방송에 지상파와 비슷한 낮은 번호의 채널을 부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종편채널을 대상으로 지상파방송과 유사한 수준의 편성 규제를 할 경우 제작비 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만큼 규제는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종편사업자 선정기준과 관련,자본금 규모는 4000억~5000억원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주제발표를 한 박천일 숙명여대 교수는 "방송채널이 1%의 시청률을 확보하는데 연간 1000억원이 소요된다"며 "종편채널의 최소 시청률이 4~5%가 될 수 있도록 4000억~5000억원의 자본금 규모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종편사업자 수와 관련해서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박 교수는 "종편 도입은 방송콘텐츠 등 국내 방송시장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다수의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 유료방송산업 활성화에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1개 종편사업자로는 지상파방송의 독과점 구조를 완화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토론자로 나선 성기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사무총장은 "국내 방송광고시장이 정체돼 있어 종편사업자가 많으면 공멸할 수밖에 없다"며 "종편사업자 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반박했다.

종편사업자 심사기준으로는 자본력,콘텐츠 제작능력,관련 사업자 간 전략적 협력관계 등이 제시됐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