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상 3개 시, 신경전..주민들은 "기득권 버려야"

"역사적으로나 통념상으로나 `마창진'이지", "행정중심에 시세까지 `창마진'이야" "무슨 소리 `진창마'라니깐"
행정안전부가 주민여론조사를 통해 행정구역 자율통합 대상지역으로 선정한 경남 마산, 창원, 진해시의 초반 기싸움이 만만찮다.

3개 시의 통합추진이 발표된 이후 각 시는 모두 각자의 명칭 첫글자를 앞세워 3개 시를 통칭하는 등 묘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자율통합 대상지역 발표 이후 각 시가 낸 각종 자료에는 어김없이 각 시의 명칭 첫글자가 가장 먼저 들어가는 것은 기본이고 공무원을 중심으로 공적 사적인 장소에서도 통합시 명칭은 쉽게 양보할 수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마산 "우리가 맏형" = 마산시는 창원시의 경우 마산시 관할 창원지구출장소와 의창동을 편입해 1980년 4월1일 창원시로 정식 승격된 역사를 들며 `마창진'을 주장하고 있다.

사실상 창원이 마산에서 `분가(分家)'했다는 것이다.

마산은 자율통합 추진 과정에서도 가장 먼저 통합을 주장한 `맏형론'을 내세우고 있다.

이미 옛날부터 3개 시 지역사회 및 주민들도 `마창진'이란 통칭에 익숙해 있음을 창원, 진해시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황철곤 시장도 자율통합 추진 과정에서 "마산(馬山)의 마(馬)자는 꼭 들어가야 하지 않겠느냐"며 통합시 명칭에 강한 집착을 보이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각 시의 머리글자가 들어간다면 당연히 오래전부터 불러온 `마창진'이 맞고 당연한 것"이라며 "튼튼한 뿌리를 가진 통합시를 상징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창원 "도시 경쟁력이 우선" = 창원시는 역사적인 행정구역 명칭 변천사로 따진다면 오히려 창원(昌原)이 더 오래됐다며 `창마진'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3개 시가 위치한 지역은 1274년 의창현(고려 충렬왕), 1408년 창원부(조선 태종왕), 1415년 창원도호부(조선 태종왕), 1914년 창원군과 마산부로 분리된 역사적인 행정구역 명칭 변천사를 갖고 있다는 것.
또 진해시는 옛 창원군 관할이던 진해읍에서 1955년 9월1일 시로 정식 승격됐음을 지적했다.

특히 도청을 비롯한 각 분야 행정기관이 대부분 몰려 있는 행정 중심지인데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국가산업단지 경제력 면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가진 만큼 창원을 먼저 부각하는 것이 맞다는 것.
창원시는 인구면에서 마산(40만7천명)과 진해(17만명)보다 훨씬 50만8천명이고 지역내 총생산 규모(2006년 기준)도 14조5천억원으로 마산(4조9천억원), 진해(2조3천억원)보다 훨씬 많다는 산술적인 수치도 내세우고 있다.

시 관계자는 "통합시는 뭐니뭐니해도 실질적인 시세와 경쟁력 면에서 가장 우위에 있는 시가 먼저 부각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진해 "미래가치 높은 도시" = 시는 최근 행안부의 자율통합 대상지 발표 이후 기자 간담회를 갖는 자료에 당연히 `진창마'라고 표기하며 자존심을 내세웠다.

실제 진해시는 옛 창원군 관할이던 진해읍에서 1955년 9월1일 시로 정식 승격됐지만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창원, 마산과 가야 연맹체의 한 축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시는 우리나라 해군의 요람이자 신항이 지역내에 있음을 부각하며 창원, 마산보다 물류와 항만 기능, 관광.해양.레저면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가졌다고 자부하고 있다.

따라서 시는 행정구역 자율통합을 추진하면서도 마산은 과거의 도시로, 창원은 현재의 도시지만 시는 미래도시라며 가치를 높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창원과 마산이 국제통화기금(IMF) 시절 휘청거린 반면 우리 시는 든든하게 중심을 잡았다"며 "전국 제일의 벚꽃단지와 온화한 기후, 청정해역,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 등 지역발전 인자가 풍부하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기득권 버려야"= 3개 시가 각자 우선론을 내세우는 것과는 달리 지역 주민들은 그다지 통합시 명칭에 큰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

오히려 3개 시가 통합되면 `과연 무엇이 달라지는지, 무엇이 더 좋아지는지, 어떤 면에서 더 경쟁력이 높아지는지, 통합의 후유증이나 역기능은 없는지'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

마산시민 김모(45.자영업.마산시 월영동)씨는 "단체장의 정치적인 이해득실을 따지지 않고 주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매진하는 통합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창원시민 정모(38.직장인.창원시 명서동)씨는 "특정 시를 흡수, 통합하는 방식이 되거나 기득권을 고집하고 요구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진해시민 남모(51.어업.진해시 용원동)씨는 "이해득실을 서로 따지지 말고 3개 시가 가진 장점을 살려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지혜를 모아야 하며 통합에 대한 문제점도 제대로 따져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choi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