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어제 과천 정부 청사에서 국가통계위원회를 열고 통계발전전략을 마련했다. 정책수요와 통계 생산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유사통계 정비 및 행정자료 활용을 통해 통계 생산비용을 절감하는 것 등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내년에 실시되는 인구주택총조사에서 인터넷 조사비중을 대폭 확대하며 국민의 응답부담을 줄이고 조사비용을 절감하는 이른바 '그린 센서스(Green Census)'방식을 도입키로 했다. 정부와 국민이 필요로 하는 통계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부처별 기관별로 분산돼 있는 통계를 정비 관리해나갈 것임을 표명한 셈이다.

통계는 경제를 비롯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현실을 진단하고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다. 그런 만큼 정확하고 객관적이면서 시의성 있는 통계개발을 통해 통계 활용도를 끌어올리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역대 정부들이 하나같이 국가통계제도 개선 방안을 단골 메뉴로 등장시켜 온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의 각종 대책들은 예산과 인력부족 등으로 번번이 구두선(口頭禪)에 그치고 말았다고 할 만큼 실효를 거두지 못해온 게 저간의 사정이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도 "그간 통계가 공공재로 인식돼 통계발전 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했으며,일부 잘못된 통계가 국가정책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고 털어놓았다.

문제는 우리나라 통계분야의 인프라는 아직도 선진국에 비해 크게 미흡한 수준이며 현재의 통계관련 투자나 시스템으로는 지금의 경제규모를 뒷받침하기에는 벅찰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정책을 입안하려 해도 관련 통계를 찾지 못하는 일마저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정부 당국은 이번에 내놓은 국가통계발전 전략에 맞춰 구체적인 방안들을 서둘러 수립하고 이를 차질없이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안된다. 통계관련 기관의 위상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통계분야 인프라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인력 양성도 시급한 과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