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사가 출간한 다이어트 분야 최고의 베스트셀러 '독한 것들의 진짜 다이어트'의 본문 내용중 일부를 한경닷컴을 통해 연재합니다.

잘못된 정보로 몸과 마음을 상하게 하는 다이어트가 아닌 국내 최대 다이어트 커뮤니티 '성공 다이어트/비만과의 전쟁' 73만 명 회원이 검증한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

158cm 몸무게 70kg → 59kg
직업 프리랜서 비만도 경도비만(비만 1단계) 목표 체중감소

---------------------------------------------------------------------

운동요법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는 스트레칭 5~10분, 한 시간 동안 빨리 걷기, 훌라후프 30분씩 이렇게 운동했어요. 워낙 운동량이 없는(재택으로 그림 그리는 일을 해서요) 편이라 걷기만 해도 살이 잘 빠지더군요. 이렇게 운동하면서 67kg 정도까지 살이 빠졌어요. 그 후로는 아침에 옥주현 요가와 국민체조 몇 번 해주고, 몸짱 아줌마가 했다는 웨이트트레이닝을 했습니다. 방에서 혼자 운동하는 걸 싫어해서 좀 괴로웠지만 이렇게 해서 몸무게가 65kg까지 내려갔습니다. 다시 새롭게 마음먹고 훌라후프, 국민체조 같은 운동을 하면서 1kg이 더 빠졌어요. 그 후 4km를 매일 걷고, 매일 한 시간씩 에어로빅을 했습니다. 5개월이 지나니 5~6kg 정도 줄었습니다. 에어로빅과 야외에 있는 웨이트 운동기구들을 하면서 몸무게의 앞자리를 5로 바꿨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인 것 같습니다.

식이요법

간식을 줄이고 변비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밥은 1공기에서 2/3공기로 줄이고, 간식은 하루에 한 가지만 먹고 변비를 없애기 위해 다시마, 양배추, 껍질을 까지 않은 사과, 녹차, 우유, 마늘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다시마는 잘라서 과자처럼 먹고, 가루녹차를 물에 타서 같이 먹었습니다. 양배추는 삶아서 쌈으로 먹고, 사과는 아침이나 저녁 대신으로 먹거나 간식으로 먹었습니다. 저지방우유는 아침과 운동한 후에 마시고, 마늘은 얇게 잘라서 올리브 오일을 섞어서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돌려서 반찬으로 먹었어요. 이렇게 먹으면 냄새도 나지 않고 맛도 좋아요. 하루 4~8개 정도 먹었는데 2개 정도만 드셔도 효과 있어요. 변비는 꼭 없애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짠 음식을 멀리했고, 햄버거, 피자는 원래 별로 좋아하지 않았어요.

그리고 흰 쌀밥만 먹었는데 지금은 쌀, 콩, 보리, 흑미, 발아현미 등 잡곡을 섞어서 먹고 있어요. 물은 원래 많이 마시는 편인데 하루 3.5~4리터 정도 마십니다. 마지막으로 라면. 라면은 다이어트 시 가장 멀리해야 될 음식이에요. 가능하면 드시지 마세요.

그리고 저는 친구들과 같이 카페를 만들어 식사일기를 썼어요. 매달 목표 사이즈나 체중을 정하고, 운동 목표 잡고, 식이요법 목표도 잡아서, 살을 제일 많이 뺀 사람에게 선물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아요.

다이어트 후 달라진 점

3년 전에 샀던 옷들 이제 다 맞아요. 작년에 입던 옷은 커져서 이제 입지 못하고요. 남자친구가 엄청 좋아해요. 옷 사러 가면 옷 좀 보고 가라고 불러요. 예전 같으면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지요. 건강에 신경을 쓰게 되고 그래서 저절로 술도 줄이게 되고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게 됩니다. 성격도 밝아지고, 긍정적으로 변했어요.

다이어터들께 한 말씀

정석 다이어트를 하려고 노력했어요. 정석이 별것 있나요? 배고프면 먹고, 배부르면 그만 먹고, 스트레칭하고, 무리한 욕심 내지 않고 건강하려고 노력하는 것! 저는 그게 정석이라고 생각해요. 누구는 덴마크 다이어트로 하루에 2~3kg씩 뺀다던데 11개월이나 걸려서 10kg밖에 못 뺐냐고 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뭐 어때요? 저는 제가 하는 방식대로 할 거예요. 천천히, 건강하게, 요요 없는 다이어트. 1달 만에 30kg 빼면 뭐해요? 3달 만에 60kg 다시 쪄버리면 다 소용 없는 짓이에요. 체중계 숫자만 줄이려고 하지 마세요. 마음과 생활습관도 같이 줄여주세요. 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체중은 반드시 다시 불어나게 된답니다.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 중 5년 이내 80% 이상이 요요현상이 온다고 해요. 10년 계획으로 다이어트를 하면 어떨까요? 당장 올해 여름휴가의 비키니만 생각하지 마세요. 저는 제 키의 표준 체중인 52kg까지 뺄 거예요. 표준 체중이 되는 그날까지 모두 함께 파이팅!

----------------------------------------------------------------------

다이어트 카운셀러 셀러오's Comment

국민체조는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여러 운동을 돌아가면서 하는 일종의 순환운동이죠. 국민체조만 30분 동안 해도, 따로 운동기구가 필요 없을 정도로 완벽한 근력, 유산소운동이 된답니다. 몸매가 살아나고 군살이 없어지죠. 야외 운동기구를 활용하여 운동하신 점도 아주 훌륭합니다. 근육운동의 원리를 이해하고, 운동의 순서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자신의 상황에 맞게 실천해나가신 것, 훌륭합니다!


----------------------------------------------------------------------

[[ 가슴과 다리를 탄력있게 ]]













다이어트가 당신의 인생을 바꾼다 - '독한 것들의 진짜 다이어트'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