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 국세청장이 '휴대폰 문자' 보낸 까닭은
백용호 신임 국세청장이 청와대 등에 승진을 청탁한 국세청 고위 간부에게 최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인사청탁하지 마세요'라는 엄중한 경고장을 날린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청장들이 줄줄이 사퇴하는 등 인적쇄신을 위한 대규모 인사를 코앞에 둔 상황에서 일부 간부들이 국세청의 고질적인 병폐로 꼽히는 인사청탁을 하고 다닌다는 사실을 확인하자 곧바로 '응징'에 나선 것이다. 정식 취임한 16일 전까지 백 청장은 내정자 신분이었기 때문에 해당 간부를 직접 불러 문책하는 대신 휴대폰 문자 경고를 선택했다는 후문이다.

인사권자인 백 청장은 청탁한 간부를 배제시키는 인사를 조용히 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국세청 전체 조직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즉각적인 경고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에서는 이른바 주요 지역의 세무서장 등 알짜 보직과 그렇지 않은 보직의 선호도 차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인사청탁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한상률 전 청장의 '그림로비 의혹'도 결국 인사청탁과 관련된 것이었다.

그러나 인사청탁을 하는 것은 결국 나중에 빚으로 남기 때문에 반대 급부의 청탁을 들어줄 수밖에 없게 돼 부패 고리를 만드는 원인으로 지목돼 왔다. 세무조사가 정치적인 이유로 행해졌다는 비판을 받은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이 같은 병폐를 국세청 개혁의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판단한 백 청장은 취임사에서 "학연,지연,줄대기,인사청탁 등이 더 이상 국세청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원칙에 따른 객관적이고 공정한 인사를 강조했다.

이번 문자 경고는 국세청 내에서 친소 관계가 없고 대통령 측근인 실세 청장이라는 점에서 기대됐던 과감하고 대대적인 개혁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청장 직무대행이었던 허병익 차장이 17일 퇴임식을 가진 데 이어 오는 22일 이승재 중부지방청장,23일 김창환 부산지방청장이 퇴임할 예정이어서 국세청 고위직 인사는 내주 초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