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이 지난 23일 오전 봉화산 부엉이 바위에서 투신했을 당시 경호관이 함께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노 전 대통령 서거경위를 재수사하고 있는 경남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26일 “경호관이 ‘등산객을 아래로 내려보내고 오니 대통령이 없어졌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경호관을 김해서부경찰서를 불러 3차 조사를 벌여 이같은 진술을 받아냈다.

경찰은 27일 중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찰은 노 전 대통령이 투신 직전에 부모님의 위패를 모신 인근 사찰 정토원에 들렀던 사실을 확인하면서 이모 경호과장에 대한 전면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지난 23일 이 경호관의 진술을 토대로 “노 전 대통령은 경호관과 함께 오전 6시20분부터 45분까지 부엉이 바위에 머물렀다”고 발표했지만 노 전 대통령이 당일 정통원을 방문했던 것으로 확인된 것.유서를 써놓고 사저를 나와 투신하기 전 부모님 위패에 ‘하직인사’를 하며 마음을 정리한 것으로 추정된다.

경찰은 이 과장을 상대로 정통원에 들른 사실을 지난 23일 조사에서 ‘왜 숨겼는지’‘경호상 문제는 없었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또 사전에 비극을 막을 수 있는 상황이었는지 등도 확인할 방침이다.

이와관련 정토원 선진규(75) 원장은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당일 새벽 경호원이 ’계시냐‘며 나를 찾아왔었다”고 말했다.

또 이 사찰에서 음식공양을 담당하는 관계자는 “노 대통령이 사찰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봤다”고 설명했다.

경찰도 “이 경호관이 조사과정에서 노 전 대통령과 함께 정토원에 들렀다는 사실만 얘기했을 뿐 구체적인 얘기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찰은 그러나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대로 지나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경찰은 2차 수사결과 발표 때 노 전 대통령의 시간대별 이동경로를 발표하면서 이 부분은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천호선 전 홍보수석은 25일 “노 전 대통령과 경호관은 오전 6시25분께 부엉이 바위를 출발해 6시30분께 정토원 입구 공터에 도착했다”며 경호관으로부터 전해 들은 상황을 전했다.

천 전 수석은 “정상 쪽을 향하다 발걸음을 돌려 6시20분께 부엉이 바위에 처음 도착해 5분간 머문 뒤 정토원에 갔다가 바위에 다시 되돌아온 시각이 6시40분이었다”고 덧붙였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노 전 대통령은 부엉이 바위에서 5분 가량 머물다 투신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에 대해 이운우 경남청장은 “수사가 미진한 점을 인정한다”며 “전 국민이 지켜보는 역사적이고 중대한 사안인만큼 한 치의 의혹도 없이 투명하게 밝히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은 중대사안에 대한 초기 수사가 허술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경호관의 진술에만 의존해 여러가지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봉하마을=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