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정 김연아, ○○MC 유재석, ○○여동생 문근영….'

공란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답은 '국민'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 받는 스타들에게 부여하는 가장 영예로운 타이틀.'국민'이란 호칭에는 단순히 현재의 인기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그 자리를 지켜달라는 팬들의 염원이 함께 담겨 있다.

한국경제신문과 한국소비자포럼이 공동으로 시상하는 '2009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도 '국민 브랜드'란 찬사를 받을 만한 국내 최고의 브랜드들이 대거 선정됐다. 수상 브랜드들은 불황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소비자들의 변함없는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는 국내 대표 브랜드들이다. 특히 올해 7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서는 역대 최다인 총 74만671건의 투표 참여로 수상 브랜드들의 파워를 실감케 했다.

국내 최초의 비열처리 맥주로 14년째 맥주업계 1위를 지켜온 '하이트',세계 최초의 붙이는 관절염 진통소염제 '케토톱',국내 섬유유연제 시장을 개척한 '피죤',세계적인 물전문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는 '석수'.이들은 2003년 '퍼스트 브랜드 대상'이 제정된 이래 7년 동안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수상의 영예를 안은 '국민 브랜드'들이다. 또 국내 편의점 선두 브랜드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훼미리마트'와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는 '파리바게뜨'는 각각 6년째 퍼스트 브랜드로 뽑혔다.

이와 함께 테마 버스를 개발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금호고속',3D 전자지도와 멀티태스킹 기술 등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아이나비',학생복의 고급화와 패션화를 주도하는 '아이비클럽',가치와 실용주의를 기반으로 여성 어덜트 캐주얼 시장을 개척한 '여성크로커다일'은 5년째 수상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부문별로 보면 금융 부문에서는 국내 은행 브랜드의 대표 주자 '신한은행'과 국내 최초로 무츄얼펀드를 도입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은행과 펀드부문에서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종합비타민 부문과 여성용품 부문에서는 40여년간 국내 종합비타민제 시장 부동의 1위로 사랑 받는 '아로나민'과 건강한 유기농 여성용품의 대명사인 '나트라케어'가 각각 수상했다. 건강식품 부문에서는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홍삼의 품질과 효능을 인정 받고 있는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이 최종 선정됐다.

아파트 부문에서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개념과 수준 높은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해 프리미엄 아파트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GS건설의 '자이',국내 최초로 얼음이 나오는 정수기인 '이과수얼음정수기',국내 최대의 종합 휴양지로 발돋움한 '용평리조트'가 4년째 퍼스트 브랜드로 뽑혔다.

윤성민 기자 smyoon@hankyung.com